수출 강국? 한국 서비스 수출은 세계 18위 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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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수집기 작성일 24-10-17 15:49 조회 15 댓글 0본문
한국 총수출 중 서비스 수출은 16.3% 차지
서비스 교역 증가하는 세계적 추세와 달리 정체
콘텐츠·IT 등 일부만 국제 경쟁력 강화 추세
미·중 패권 경쟁과 전쟁 등으로 상품 교역 환경 불확실성이 커지며 상대적으로 국경 제약이 느슨한 서비스 교역의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다. ‘수출 강국’을 표명하는 한국의 경우, 제조업을 중심으로 하는 상품 수출과 비교해 서비스 수출 수준은 크게 뒤처져 있다. 정체된 서비스 산업을 새로운 수출 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17일 발간한 ‘우리나라 서비스 산업 수출 동향 및 국제경쟁력 진단’ 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기준 한국의 서비스 산업 수출액은 1235억달러로 집계됐다. 이는 세계 18위 수준이다. 같은 기간 상품 수출액은 6322억달러로, 세계 8위였다.
상품 수출 등을 포함한 총수출에서 서비스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20여년째 제자리였다. 지난해 한국의 총수출에서 서비스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16.3%로, 2000년15.8%과 불과 0.5%포인트 차이였다.
제조업 강국들의 서비스 수출 비중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최근 10년간 총수출에서 서비스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을 보면 일본은 6.5%포인트, 독일은 4.8%포인트, 네덜란드는 4.0%포인트 증가했다. 같은 기간 한국은 0.9%포인트 늘어나는 데 그쳤다. 서비스 수지는 2021년 46억달러에서 지난해 255억달러로 적자 폭도 확대됐다.
10년 전보다 서비스 산업 전반의 편중이 심화하고 국제경쟁력도 크게 악화한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콘텐츠·정보기술IT 등 일부 고부가가치 서비스업의 국제경쟁력은 강화됐다. 보고서는 “영화·드라마 등의 영상 콘텐츠, 인기 K팝 그룹들의 음원 수출 규모가 빠른 증가세를 보였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보고서는 한국 서비스 산업의 양적 수출 확대, 질적 경쟁력 제고를 위한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콘텐츠와 소비재의 융합, 제조업에 첨단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팩토리, 방산과 연계한 유지보수 서비스 등 한국만의 강점을 활용한 독자적인 서비스 수출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며 “서비스 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내 제도적 기반 마련 등 정책 당국의 노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밝혔다.
김경학 기자 gomgom@kyunghyang.com
김경학 기자 gomgom@kyunghya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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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교역 증가하는 세계적 추세와 달리 정체
콘텐츠·IT 등 일부만 국제 경쟁력 강화 추세
지난 5월24일 서울 성동구 원밀리언 댄스 스튜디오에서 외국인 관광객들이 K팝 댄스를 배우고 있다. 문재원 기자
미·중 패권 경쟁과 전쟁 등으로 상품 교역 환경 불확실성이 커지며 상대적으로 국경 제약이 느슨한 서비스 교역의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다. ‘수출 강국’을 표명하는 한국의 경우, 제조업을 중심으로 하는 상품 수출과 비교해 서비스 수출 수준은 크게 뒤처져 있다. 정체된 서비스 산업을 새로운 수출 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17일 발간한 ‘우리나라 서비스 산업 수출 동향 및 국제경쟁력 진단’ 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기준 한국의 서비스 산업 수출액은 1235억달러로 집계됐다. 이는 세계 18위 수준이다. 같은 기간 상품 수출액은 6322억달러로, 세계 8위였다.
상품 수출 등을 포함한 총수출에서 서비스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20여년째 제자리였다. 지난해 한국의 총수출에서 서비스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16.3%로, 2000년15.8%과 불과 0.5%포인트 차이였다.
제조업 강국들의 서비스 수출 비중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최근 10년간 총수출에서 서비스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을 보면 일본은 6.5%포인트, 독일은 4.8%포인트, 네덜란드는 4.0%포인트 증가했다. 같은 기간 한국은 0.9%포인트 늘어나는 데 그쳤다. 서비스 수지는 2021년 46억달러에서 지난해 255억달러로 적자 폭도 확대됐다.
10년 전보다 서비스 산업 전반의 편중이 심화하고 국제경쟁력도 크게 악화한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콘텐츠·정보기술IT 등 일부 고부가가치 서비스업의 국제경쟁력은 강화됐다. 보고서는 “영화·드라마 등의 영상 콘텐츠, 인기 K팝 그룹들의 음원 수출 규모가 빠른 증가세를 보였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보고서는 한국 서비스 산업의 양적 수출 확대, 질적 경쟁력 제고를 위한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콘텐츠와 소비재의 융합, 제조업에 첨단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팩토리, 방산과 연계한 유지보수 서비스 등 한국만의 강점을 활용한 독자적인 서비스 수출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며 “서비스 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내 제도적 기반 마련 등 정책 당국의 노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밝혔다.
김경학 기자 gomgom@kyunghyang.com
김경학 기자 gomgom@kyunghya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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