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카 대세도 SUV…선호도 1위 모델은 싼타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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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카, 패밀리카 인식 설문조사 실시
안정성·가성비 중시…선호 옵션은 주행 보조 [서울=뉴시스]케이카 패밀리카 인식 조사.사진=케이카 2023.5.26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안경무 기자 = 최근 세단보단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를 선호하는 경향이 확산되며 패밀리카에서도 SUV 선호 현상이 뚜렷한 것으로 파악된다. 직영 중고차 플랫폼 케이카는 가정의 달을 맞아 전국 30~49세 남#x2219;여 800명을 대상으로 패밀리카에 대한 인식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SUV가 타 차종 대비 2배 높은 39% 선호도를 기록했다고 29일 밝혔다. SUV 중 선호하는 국산 모델은 현대 싼타페21.9%와 기아 쏘렌토20.5%로 나타났다. 수입 모델에선 볼보 XC6028.7%가 가장 높았다. SUV에 이은 선호 차종 2위로는 MPV/RV22.5%가 자리했다. 국산 선호 모델은 기아 카니발24.3%, 수입 모델은 토요타 시에나12.2%로 나타났다. 세단은 MPV-RV와 유사한 20.8% 선호도를 기록했다. 국산 모델은 제네시스 G8015.7%, 수입 모델은 BMW 5 시리즈9.6% 선호도가 가장 높았다. 패밀리카를 중고로 구입 시 선호 가격대는 2000만원 이상~3000만원 미만이 34.1%로 가장 높았다. ▲3000만원 이상~4000만원 미만 28.7% ▲2000만원 미만 18.5% 순으로 나타났다. 패밀리카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사항으로는 안전성이 꼽혔다.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자동 긴급 제동장치AEB 등 사고 예방 옵션이나 충돌 테스트 결과 등을 중요시한다는 응답이 35.1%를 기록했다. 유지비, 연비, 수리비 등을 고려한 가성비가 33.1%, 트렁크 적재 공간과 넓은 차량 실내 공간을 보유한 실용성이 31.5%로 뒤를 이었다. 안전성에 대한 관심은 선호 옵션에서도 이어졌다. 패밀리카 차량에서 포기할 수 없는 옵션을 물었을 때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차로 이탈방지’ 등 첨단 주행 보조 시스템 선호도가 34%가 가장 높았다. 통풍, 열선 시트나 메모리 시트 등 시트 관련 옵션이 33.9%로 뒤를 이었고, 선루프파노라마가 18.6%, 오디오 업그레이드가 13.1%로 나타났다 구매 주요 목적으로는 장보기, 출퇴근 등 일상생활 목적이 40.9%로 가장 높았다. 차박·캠핑·여행 등 목적이 34.1%, 자녀 등원·등하교 등 목적이 24.7%로 뒤를 이었다. 다만 40대 남성의 경우 차박이나 캠핑, 여행 등 목적으로 구매하고자 하는 비율이 36.5%로 가장 높았다. 정인국 케이카 사장은 "SUV는 2년 연속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차종"이라며 "특히 가족과 함께하는 레저 활동이 증가한 만큼 패밀리카에서도 관심이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akm@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혈액암 투병 안성기 근황…머리카락 많이 자랐네 ◇ 문 열린 채 공포 속 비행…"몸 젖혀질 정도의 압력" ◇ 싱글맘 정가은, 연애 시작? 묘령의 남성과 커플룩 ◇ 브라질서 실종된 배우, 상자에 묶여 숨진 채 발견 ◇ 60대 환자 항문에 배변매트 4장 넣은 간병인 ◇ 분양가 370억설 지연·황재균 신혼집 보니 ◇ "우리 엄마 모시고 신혼여행 갈까?" 예비 신랑 시끌 ◇ 상의 훌렁 화사, 美 공연서 파격 퍼포먼스 ◇ 자가면역질환 투병 서우 근황…일본 여행 떠났네 ◇ "19살에 출산, 친정 엄마는 36세"…현실 과속스캔들 저작권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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