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토털 테스트 서비스, 산업 전방위 아우르며 재도약
페이지 정보
본문
와이즈와이어즈㈜가 소프트웨어 테스트 업계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고 있다. 2003년 설립 이래 22년간 국내외 600명 이상의 전문 엔지니어를 보유하며 토털 테스트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성공을 이끌어가는 글로벌 소프트웨어 테스트 전문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탁월한 테스트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성공을 지원하고 세상을 더 풍요롭고 즐겁고 안전하게 만드는 데 기여한다’는 미션으로 국내외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2011년 일본 지점과 중국 법인을 시작으로 2017년 싱가포르와 베트남, 2018년 미국 법인을 설립하며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장해온 와이즈와이어즈는 현재 국제 표준 소프트웨어 테스트ISO/IEC 29119를 기반으로 금융, 자동차, 전자상거래, 전자, 공공사업 등 소프트웨어 전 분야에서 포괄적인 테스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KOLAS 국제공인시험기관 인증 획득으로 인한 국내외 SW 기업의 품질 확보뿐만 아니라 스마트 콘트랙트, 메타버스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는 블록체인 기술의 품질보증 활동을 통해 관련 기업의 소프트웨어 경쟁력에 기여하고 있다.
고객 맞춤형 토털 테스트 서비스의 혁신
와이즈와이어즈는 기능 테스트부터 성능 테스트, 테스트 자동화, 화이트박스 테스트, 업무 자동화RPA와 테스트 솔루션 납품까지 포괄적인 테스트 서비스를 제공한다. 도메인별로 전문화된 테스트사업본부와 테스트혁신센터를 통해 모든 테스트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고 고객에게 관리의 일원화와 다양한 테스트에 대한 연속성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성과를 인정받아 올해 한국SW테스팅협회의 ‘제10회 국제 품질 테스팅 콘퍼런스’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한국SWICT총연합회의 ‘2024 글로벌 디지털 초월대상’에서 정보통신산업진흥원장상을 수상했다. 또한 약 2200건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3000억 원 이상의 누적 매출을 달성하는 등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기존 고객과의 연간 운영 단계 재계약률 95% 이상을 유지하며 높은 신뢰를 얻고 있다. 또한 와이즈와이어즈는 글로벌 인프라를 활용한 하이브리드 테스팅을 통해 비용을 30% 이상 절감할 수 있는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국내 400명, 해외 200명의 엔지니어를 통해 각 국가의 특성과 요구에 맞춘 맞춤형 테스트를 제공하며 고객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있다.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의 전문성 입증
와이즈와이어즈는 금융, 자동차, 이커머스, 글로벌 비즈니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다. 자동차 도메인에서는 현대자동차그룹을 중심으로 10년 이상 소프트웨어 테스트를 수행하며 확고한 입지를 다졌다. 2013년부터 현대케피코의 엔진과 변속기 제어 시스템 테스트를 담당하며 자동차 핵심 기술 분야에서 전문성을 인정받았다.
현대오토에버와는 자동차 커넥티비티 서비스와 안전 제어 통합 플랫폼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공조, 충전, 문 잠금 및 열기, 창문, 주차, 목적지 전송, 음성 인식 등 원격제어 기능과 함께 실내 침입 감지, 동승자 알림, 주차 보조, 시트 제어, 램프, 스마트키 등 편의 및 안전 관련 소프트웨어를 총괄적으로 테스트하고 있다. 현대모비스와는 상용·승용 차종 클러스터 기능에 대한 소프트웨어 테스트를 담당하며 2024년에는 현대오토에버 동반성장 우수 협력사 시상식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뒀다.
금융 도메인에서는 하나손해보험 차세대, KB라이프생명 통합 차세대, 신한EZ손해보험 차세대, 메트라이프생명, 현대카드, 국민카드, 우리카드, 신한투자증권, 신영증권, 우리투자증권 등 대형 금융사들의 차세대 및 시스템 운영 단계의 품질 검증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의 통합 차세대 프로젝트에서는 영업 채널부터 보험 코어, 텔레마케팅 업무에 대한 기능 테스트와 UI 자동화 테스트, RPA 기능까지 포괄적으로 수행하며 금융 도메인에서의 전문성을 입증했다.
이커머스 도메인에서는 전자상거래 시장의 초기부터 현재까지 이커머스 회사에 최적화된 테스트 방법을 제안하고 체계적인 테스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소비자가 자주 사용하는 회원 가입, 검색, 상품, 전시, 주문·결제, 클레임 업무부터 최근에는 관리자 업무 및 글로벌 ERP를 이용한 물류 배송까지 업무를 확대하고 있다. 글로벌 사업에서는 2016년부터 삼성전자의 12개국 글로벌 지사 웹 플랫폼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2019년부터는 신제품 론칭 행사인 플래그십을 지원하고 있다. 2020년부터 2021년까지는 대규모 UI·UX 개편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했으며 2022년부터는 삼성전자의 전략적 모바일 앱인 ‘shopapp’의 국가별 도입 프로젝트를 주도하고 있다.
직원 중심의 기업 문화로 내적 성장 도모
와이즈와이어즈는 2011년부터 ‘즐거움과 꿈을 실현하는 우리의 신뢰 일터’라는 기업 문화를 바탕으로 구성원의 성장과 복지에 힘쓰고 있다. 신뢰를 기반으로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며 돕는 일터, 일하는 즐거움이 있는 일터, 구성원의 꿈을 함께 실현해 나가는 일터를 만들기 위해 전 구성원이 노력하고 있다.
대표적인 복지 제도인 ‘와와 멤버십’을 통해 소노, 호반, 제주 해비치, 용평, 알펜시아리조트를 회원가로 이용할 수 있게 하고 가장 큰 평형의 회원권을 보유해 가족, 친구, 친척 단위로 다양하게 활용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2020년부터는 MRI, 수면 내시경을 포함한 종합건강검진을 구성원에게 무료로 제공하며 가족에게도 70%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등 구성원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투자하고 있다.
특히 사회적 책임도 적극적으로 이행하고 있다. 2023년부터는 한국폴리텍대학 광명융합기술교육원, 한양여대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Hive 사업, 경기도 일자리재단, 동부여성발전센터 등과 연계해 경력 단절 여성 채용에 앞장서고 있다. 교육 프로그램 제공부터 채용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프로세스를 구축해 매년 50명 내외의 경력 단절 여성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러한 공로로 2023년 경력단절예방 실천다짐 및 새일센터 유공으로 여성가족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또한 2013년부터는 국내 최초로 장애 예술작가 채용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사회적 가치 실현에도 앞장서고 있다. 현재까지 30명 이상의 장애 미술작가와 협업했으며 수도권과 대구 등 전국으로 범위를 확대하며 더 많은 장애 예술작가에게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소속 작가가 ‘2024 로레알코리아 발달장애 예술인 공모전’에서 최종 6인에 선정되고 ‘2024 러시코리아 낫랩’ 최종 디자인에 선정되는 등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와이즈와이어즈는 2024년 아시아에서 일하기 좋은 기업 중소기업 부문 87위,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34위에 선정됐으며 2022년부터는 대한민국 MZ세대와 워킹맘이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 매년 선정되고 있다.
100년 기업을 향한 도전
와이즈와이어즈의 조경휘 사장은 “우리는 100년을 넘어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기업으로서 끊임없는 도전과 혁신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뤄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와이즈와이어즈는 글로벌 소프트웨어 테스트 시장에서의 리더십을 강화하고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AI와 혁신 기술을 접목한 테스트 솔루션 개발에도 적극 투자하고 있다.
글로벌 인프라 확대도 지속적으로 추진 중이다. 일본, 중국, 베트남, 싱가포르, 미국 등 해외 법인을 통해 현지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하이브리드 테스팅 모델을 통해 비용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특히 삼성전자 글로벌 프로젝트뿐만 아니라 하이브리드 테스트 서비스 구축과 해외 기업에 대한 사업 다각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러한 노력들을 통해 와이즈와이어즈는 소프트웨어 테스트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서 100년 기업의 비전을 실현해 나가고 있다.
박지혜 기자 wisdom99@donga.com
관련링크
- 이전글"로또 아니면 어때, 신축인데"…청약통장 꺼낸 가구 34% 늘었다 24.11.21
- 다음글품질 경영-첨단기술 확보…"글로벌 중견그룹으로 도약" 24.11.2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