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바이 초콜릿·스웨디시 젤리 열풍에···역대 최대 찍은 과자 수입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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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경제]
디저트 유행에 힘입어 다양하고 새로운 간식을 찾는 소비자가 늘면서 과자류 수입액이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4일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과자류 수입 금액은 전년 대비 8.4% 증가한 10억 7667만 달러를 기록하며 역대 처음으로 10억 달러를 돌파했다. 앞서 과자류 수입액은 2020년 7억 7554만 달러를 기록한 뒤 5년 연속 꾸준히 증가해왔다. 과자류 통계에는 설탕과자류사탕·젤리, 베이커리류파이·비스킷, 초콜릿류 등이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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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지난해의 경우 두바이 초콜릿, 스모어 초콜릿, 스웨디시 젤리 등 이색적인 식감을 앞세운 해외 디저트가 짧은 주기로 큰 인기를 끌면서 과자류 수입을 견인했다. 유통업계에서는 편의점을 중심으로 SNS에서 이슈가 된 해외 간식 상품을 빠르게 선보였다. GS리테일에 따르면 지난해 두바이 초콜릿은 편의점 판매 시작 46일 만에 100만 개, 99일 만에 200만 개 팔리며 최단기 판매 기록을 세웠다. CU에서는 두바이 스타일 초콜릿이 폭발적인 인기를 끌면서 상품 입고 하루 만에 초도 물량 20만 개가 완판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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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는 스웨덴 젤리로 이름을 알린 스윗믹스 젤리가 출시 후 약 68일 만에 200만 개가 판매되면서 젤리 분류를 넘어 가공식품 전체 판매 1위에 올라섰다. GS리테일 관계자는 “젤리 상품이 신라면, 불닭볶음면, 육개장, 햇반, 포카칩 등 메가 히트 상품을 단숨에 넘어서며 최고 판매고를 기록한 것은 스윗믹스젤리가 최초”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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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여행 경험이 늘어나면서 각국 베이커리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점을 겨냥해 일본, 프랑스 등에서 수입한 상품도 대거 출시되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지난해 7월 일본 인기 베이커리 브랜드인 ‘도쿄브레드’의 ‘도쿄브레드메이플빵’, ‘도쿄브레드커피빵’을 수입해 한 달 만에 10만 개를 완판했다.
한편 K콘텐츠 열풍으로 K푸드가 인기를 얻으면서 국내 과자 수출도 호조세를 보이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지난해 과자류 수출액은 전년 대비 17.4% 늘어난 7억 7000만 달러를 기록해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김남명 기자 name@sedaily.com[서울경제 관련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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