끼어들고 비 뿌리고…우리 기술 자율주행차 시험해 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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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자율주행차량 시장이 계속 커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우리의 자율주행 기술은 어디까지 와 있을까요. 노동규 기자가 기술 시험 현장을 취재했습니다. <기자> 평범해 보이는 세단, 자율주행을 시작하자, [자율주행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운전자 조작이 필요 없어졌습니다. [발도 지금? 네, 발도 지금 다 뗀 상황입니다.] 다른 차가 갑자기 끼어들자 스스로 급제동하고, 녹색 신호등 사람 모형 앞에서는 속력을 줄입니다. 고속도로에서는 시속 60km대까지 빠르게 달리다 요금소가 나오면 속도를 줄입니다. [지도와 라이다, 카메라, GPS 등 센서 표준을 통해서 자율주행을 구현하고 있고요.] 운전자 개입이 필요 없는 조건부 완전자율주행, 이른바 레벨4 자율주행차량입니다. 실제 도로 환경에 가까운 곳에서 시험을 거듭하는 것이 상용화의 관건. 도심지 도로와 고속도로, 교외 등 실제 주행 환경을 재현한 11만 평의 K시티가 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김기렴/오토노머스에이투지 매니저 : 보시면 버스전용차로도 있습니다. 실제와 유사한, 거의 실제인 환경에서 시험이 가능합니다.] 300m 길이 터널에서는 안개와 강우 등 가혹한 환경을 재현합니다. [최인성/자동차안전연구원 K시티 연구처장 : 소프트웨어, IT 기술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중소기업에서도 충분히 할 수 있거든요.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 대학들에는 무료로 개방하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올해 말 세계 최초로 시속 80km까지 작동하는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선언한 상황. 최근에는 자율주행 성능에 치명적 오류를 일으키는 카메라 센서의 오염 물질을 효과적으로 닦아내는 신기술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오는 2030년 2천400조 원 규모로 커질 자율주행차 시장. 미국 샌프란시스코와 중국 베이징에서는 이미 완전 무인 택시가 다니는 등 각국이 레벨4 상용화 각축을 벌이고 있습니다. 한국의 경우 서울 청계천 등에서 무인 택시 실증사업을 시작했지만, 아직은 초기 단계. 자율주행 기술 발전 속도에 맞는 관련 제도 정비를 서둘러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영상취재 : 최대웅, 영상편집 : 신세은 노동규 기자 laborstar@sbs.co.kr 인/기/기/사 ◆ 부아앙 질주한 BMW…"빨려 들어갔다" 곧 벌어진 참변 ◆ [단독] "피해자 두 번 울린다" 분통…인천 전세사기 근황 ◆ 1살 아기 마약 증세로 사망…뉴욕 어린이집서 나온 도구 ◆ 우크라 찾은 원희룡…깜짝 놀랐다며 밝힌 젤렌스키 제안 ◆ 김정은, 귀국 선물 받았다…"우크라전서 사용" 무기 정체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기자> 앵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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