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중소기업, 공장비용 전액지원"…통큰 이 나라 어디길래 > 경제기사 | economics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경제기사 | economics

"한국 중소기업, 공장비용 전액지원"…통큰 이 나라 어디길래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수집기
댓글 0건 조회 128회 작성일 23-09-17 22:40

본문

뉴스 기사
사우디·한국 중소기업 산단 10월 첫삽
10월 尹방문때 공동 부지계약 체결식
실크로드항만 자잔서 홍해의 기적 도전


quot;한국 중소기업, 공장비용 전액지원quot;…통큰 이 나라 어디길래


수소연료전지 전문기업 가온셀은 올해 초 사우디 국제산업단지회사SIIVC로부터 통신중계기 백업전원용 직접메탄올 연료전지DMFC 시스템을 사우디 현지에 시범 적용해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이 회사가 개발한 백업전원용 직접메탄올 연료전지는 메탄올을 연료로 사용해 전기를 발생하는 친환경 발전 솔루션이다. 태양광이나 풍력 등과는 다르게 전기가 공급되지 않는 지역에 기후환경 변화에 상관없이 연료만 공급하면 지속적으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 가온셀은 내달 사우디 남서부 경제도시 자잔Jazan에 조성되는 ‘사우디-한국 산업단지’에 입주한다. 사우디 현지에서 1만4000대 규모의 통신중계기 백업전원용 DMFC 시스템을 공급해 5000억원 이상의 매출을 확보한다는 목표다.

국내 체외진단 의료기기 전문기업 미코바이오메드는 최근 SIIVC와 현지 합작법인JV 설립을 마쳤다. 가온셀과 함께 다음 달 자잔에서 생산부지 확보 계약을 체결하고 생산설비 구축을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사우디 측은 현장에서 빠르고 효과적인 진단과 치료를 제공할 수 있는 미코바이오메드의 현장진단POCT 기술에 주목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장 진단을 통해 빠르게 결과를 제공하고 응급상황 대응, 주기적인 관리와 모니터링 등을 통해 환자의 건강 개선과 의료서비스 품질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news-g.v1.20230917.cb5c74025d43473d8c36f73843e13150_P1.jpg


‘사우디·한국 산업단지 프로젝트SKIV’에 참여가 확정된 한국의 중소기업 면면을 보면 신재생에너지, 바이오, 정보기술IT·디지털, 경·중공업 등 분야에서 각각 대체하기 어려운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사우디 정부는 한국의 첨단 제조 기반 중소기업들이 자금력은 부족하지만 세계적·독보적 기술력으로 사우디 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우디·한국 산업단지 조성 지역이 당초 거론됐던 얀부 공단 대신 자잔 경제특구로 바뀐 것은 사우디 정부와 왕실의 의지가 반영된 데 따른 것이다. 앞서 사우디 정부는 지난 5월 자잔을 비롯해 리야드, 라스 알카이르, 킹 압둘라 경제 도시 등 4개 경제특구를 새롭게 지정했다. 이 가운데 자잔은 실크로드 항만 중 하나로 중동 전 지역과 아프리카로 물류를 수출입할 수 있는 전략적 요충지로 꼽힌다. 이곳에는 입주 기업에 법인세 혜택, 기계류와 원자재에 대한 관세 면제, 외국인 기업 지분 100% 보유 인정, 외국인 노동력 고용 규제 완화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현재 사우디 정부는 경제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첨단 제조업 중심의 경제 다각화에 사활을 걸고 있다. 이를 위해 현재 국내총생산GDP의 약 40%인 민간 부문 비율을 65%까지 늘려나간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경제특구 신설은 외국인 투자유치 확대를 통한 경제 다각화 및 자국민 고용 기회 창출과 함께 역내 경제 중심지 자리를 두고 경쟁하고 있는 UAE보다 기업 입지 경쟁력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고 했다.

SIIVC는 사우디자잔왕실협회Saudi Jazan Royal Commission와 공식 협약을 맺고 SKIV를 추진하고 있다. SKIV는 무함마드 빈살만 사우디 왕세자가 석유 중심 경제 구조에서 탈피하기 위해 추진하는 국가 프로젝트 ‘비전 2030 프로젝트’ 중 하나다. SKIV에 참여하는 한국 중소기업들은 합작법인 형태로 사우디에 진출하게 된다. 한국 중소기업들이 기술 이전과 현지 인력 고용 등의 댓가로 합작법인에서 고정 지분 20%를 보장받는 구조다.

SIIVC는 사우디산업개발펀드SIDF를 통해 한국 중소기업들의 산단 내 공장 설립과 설비 구축에 소요되는 비용을 전액 지원한다. SIDF로부터 SKIV 참여하는 국내 17곳 중소기업들이 받는 지원은 기업별로 최대 수천억원 규모에 이른다. 자잔이 경제특구로 지정된 만큼 법인세 인하와 관세 면제 등의 혜택도 주어진다. SIDF는 사우디 내 산업에 자금지원을 통한 로컬 제조산업 개발·증진을 위해 1974년에 설립된 재무부 산하 정부 투자기관이다.

“비행기서 다 토하느라 죽는 줄”…대한항공 기내식 커피, 무슨 일

‘로또 1등 10.7억’ 23명 무더기 당첨…경기 지역 가장 많았다

“월급 10배 많아도 서운해” 어리고 예쁜 여친 돈안써 고민인 30대 의사

“집인데, 집이 아니라네요”…생숙 ‘벌금 폭탄’ 앞두고 아우성

“엄마 납치됐어 돈 보내주세요”…속옷차림 손발묶인 中유학생의 실체

Copyright ⓒ 매일경제.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 정보

회사명 : 원미디어 / 대표 : 대표자명
주소 : OO도 OO시 OO구 OO동 123-45
사업자 등록번호 : 123-45-67890
전화 : 02-123-4567 팩스 : 02-123-4568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OO구 - 123호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정보책임자명

접속자집계

오늘
1,853
어제
2,068
최대
3,806
전체
698,204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