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사만으로 체중 20% 쏙…新비만약 연말 국내 도입? > 경제기사 | economics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경제기사 | economics

주사만으로 체중 20% 쏙…新비만약 연말 국내 도입?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수집기
댓글 0건 조회 2회 작성일 23-01-25 05:10

본문

뉴스 기사
[머니투데이 이창섭 기자]
본문이미지
설 연휴 중 과식으로 갑자기 체중이 불어 고민인 사람이 많다. 늘어난 체중을 빼기 위해 다양한 비만 치료제들이 해외에서 개발 중이다. 최근 글로벌 제약사에서 주사를 맞기만 해도 체중을 17~20% 이상 줄일 수 있는 약들을 개발했다. 이 중에서 살 빼는 약으로 유병한 삭센다의 후속작 위고비가 이르면 연말이나 내년 국내에서 허가받을 것으로 보인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노보 노디스크제약은 현재 과체중·비만인 환자를 대상으로 세마글루타이드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검증하는 임상 시험을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로부터 허가받아 진행 중이다.

세마글루타이드는 위고비Wegovy라는 이름으로 이미 해외에서 판매하고 있다. 먼저 BMI 수치가 25㎏/㎡ 이상의 아시아 비만인을 대상으로 주 1회 세마글루타이드 2.4㎎을 주사로 투여하는 임상 3상이 국내에서 진행되고 있다. 전 세계에서 150명 환자를 대상으로 하며 이 중 85명이 국내 환자다. 임상 종료 시기는 올해 11월이다.

또 다른 임상 시험은 과체중 또는 비만인 동아시아인을 대상으로 세마클루타이드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실험한다. 특이한 점은 앞선 임상 시험과 다르게 약물이 주사제가 아니라 먹는 형태인 경구제라는 것이다. 세마그루타이드 경구제 50㎎을 1일 1회 투여하는 식으로 진행된다. 전 세계 198명을 대상으로 임상 시험을 진행 중이며 이 중 40명이 국내 시험 대상자다. 임상 종료 시점은 올해 8월이다.

위고비는 이미 국내에서 다이어트 약으로 유명한 삭센다의 개량형이다. 그러나 체중 감소 효과는 삭센다보다 더 뛰어나다. 삭센다가 임상 시험에서 대상자의 체중을 5~10%가량 감소시켰다면 위고비는 약 17% 효과를 보였다. 편의성도 삭센다보다 좋다. 삭센다는 하루에 한 번 주사를 맞아야 하지만 위고비는 일주일에 한 번만 맞으면 된다.

위고비는 2021년 6월 비만 치료제로 미국 식품의약국FDA 허가를 받았다. 위고비의 우리나라 임상 시험도 올해 하반기에 마무리 되는 만큼 연말이나 내년 초에는 식약처 허가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적의 살 빼는 약으로 전 세계적 화제가 됐던 일라이릴리의 마운자로도 최근 국내 임상 시험에 돌입했다. 전 세계 임상 피험자는 1만5000명이며 국내에서는 60명이 참여한다.

일라이릴리가 지난해 상반기 공개한 SURMOUNT-1 임상 시험 결과에 따르면, 마운자로는 피험자의 체중을 최대 24㎏ 감량시켰다. 환자는 주 1회 15㎎ 용량의 마운자로를 주사로 맞았다. 72주차에 체중이 최대 22.5% 줄었다.

그러나 마운자로의 한국 도입에는 조금 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미국에서조차 비만 치료제로 아직 승인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마운자로는 지난해 5월 미국 FDA로부터 제2형 당뇨병 치료제로 허가받았다. 미국 의료 현장에서는 오프라벨허가 외 처방로 비만 환자에게도 처방되는 것으로 보인다. 마운자로의 비만 적응증 임상 추가 데이터는 올해 4월 공개된다. 이후 비만 치료제로 정식 허가 절차에 들어갈 예정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마운자로의 국내 임상 시험 종료일은 2027년 10월이다.

[관련기사]
이지혜, 서지영과 엘리베이터 난투극 언급 "내가 방송국 파이터"
김수미 "아들 사기 무혐의, 며느리 서효림에 집 증여해줬다"
출산 앞둔 아내 일 시키고…전세 살면서 5억 스포츠카 산다는 남편
"아이들 앞에서도 폭언"…결혼 파탄낸 시어머니
더 글로리 송혜교 절규에, 옥주현 "내친구 건드리면..."
구준엽, 서희원과 결혼 1년만에 후회 중?…중국발 루머로 시끌
왔다! 장보리 여배우, 전남친 돈 빌리고 잠적?…"동거도 했는데"
"유리창의 먼지만 닦았어도…" 한순간의 방심이 앗아간 생명
조재현 딸 조혜정, 복귀 성공…父 미투 5년 만에 첫마디는?
햄버거 배달 30대 목숨 앗아간 음주 뺑소니…"억울한 죽음" 청원까지
아이 기침에 시럽약 먹인 엄마의 눈물…WHO "300명 숨졌다" 재경고
박지민, ♥구민철 바람 암시→사진 삭제…"女 5명과 즐거웠나"
"완판 임박" 계약했더니 수백가구 미계약…깜깜이 분양에 당했다
1.1kg 무뇌증 신생아 낳은 미혼모…병원도 외면했지만 포기할 순 없었다
고현정, 못생긴 BJ로 돌아온다…마스크걸 3분기 공개

이창섭 기자 thrivingfire21@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설문조사

결과보기

북한과 종전선언(전쟁 종료)이 필요할까요?


사이트 정보

회사명 : 회사명 / 대표 : 대표자명
주소 : OO도 OO시 OO구 OO동 123-45
사업자 등록번호 : 123-45-67890
전화 : 02-123-4567 팩스 : 02-123-4568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OO구 - 123호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정보책임자명

공지사항

  • 게시물이 없습니다.

접속자집계

오늘
252
어제
623
최대
1,082
전체
121,428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