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파에 전기차 배터리 성능 뚝…"주행거리 반토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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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반도 덮친 한파]
1회 충전 주행 최대 110km 줄어 운전자들 “차 멈출까봐 마음 졸여” 충전소도 모자라 긴줄 “충전 난민” 전기차를 2년간 탄 한모 씨는 지난 설 연휴에 차 대신 고속철도를 이용해 고향인 대구를 찾았다. 평소 kWh킬로와트시당 6∼7km 정도 나오던 전기차 전비가 겨울이 되면서 3∼4km대로 떨어졌기 때문이다. 한 씨는 “한파로 주행거리가 더 짧아질 수 있어 기차를 타는 게 낫다고 생각했다”고 했다. 또 다른 전기차 소유주 이모 씨는 서울에서 강원도까지 가려고 아예 내연기관차를 빌렸다. 이 씨는 “전비가 이미 30∼40%는 떨어져 있더라”라며 “내연기관차는 여차하면 기름통을 들고 뛸 수라도 있지 않냐”고 말했다. 겨울철만 되면 급격히 줄어드는 전기차 주행거리 때문에 차주들이 울상을 짓고 있다. 전기차에 탑재되는 리튬이온 배터리는 저온 상태에서 리튬이온의 이동이 둔해지면서 성능이 떨어진다. 주행거리가 짧아지는 이유다. ![]() 25일 환경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에 따르면 국내에 출시된 전기차의 상온25도과 저온영하 7도에서의 1회 충전 시 주행가능 거리는 최대 110km 이상 차이가 난다. 지난해 8월 출시된 현대차 ‘아이오닉6’롱레인지 2WD 기준는 상온에서 544km를 한 번에 가지만, 저온에서는 116km21.3% 짧은 428km가 한계다. 기아 ‘니로EV’도 상온404km과 저온303km 간의 주행가능 거리 차이가 101km25.0%에 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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