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리 지킨 이통3사 수장…AI 신사업 확장 가속페달 밟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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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LGU, AI 중심 조직개편
인공지능·플랫폼 전환 힘실릴듯 고강도 쇄신 KT, 성과개선 집중 초거대AI ‘믿음’ 중동 진출 앞둬
■성과 보인 SKT·LGU AI와 플랫폼 강화 10일 업계에 따르면 유영상 사장의 연임이 확정된 SKT는 연말 정기인사 및 조직개편을 AI 중심으로 단행했다. 내년부터는 유 사장이 밝힌 AI 피라미드 전략에 맞춰 글로벌 진출 방안을 보다 적극적으로 실행한다는 목표다. 특히 AI 비서 서비스 에이닷A.이 대표주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 AI 관련 투자도 내년에 활발하게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SKT는 올해도 에이닷 글로벌 진출을 위해 SKT아메리카SKTA에 390억원을 출자하고, 미국 생성형 AI 기업 앤트로픽에 1억달러약 1338억원를 투자한 바 있다. SKT와 SK브로드밴드는 지난해 유 사장의 AI 컴퍼니 전환 비전 발표 이후 내부적으로도 다양한 서비스와 AI를 접목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전사적 차원에서 검증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LG유플러스는 황현식 사장 체제 유지로 U3.0유플러스3.0 전략이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기존 황 사장 체제에서 만들어진 콘텐츠 조직CCO과 스타트업 조직을 비롯해 전기차 충전 등 신사업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LG유플러스는 이동통신MNO 부문도 성장세다. 9월 기준 MNO 가입자IoT 포함 집계 결과, 처음으로 KT를 앞질렀다. 다만 아직 5세대5G 이동통신 또는 휴대폰 가입자 분야에서는 3위에 머물러 있는 만큼 황 사장은 이 같은 MNO 지표 개선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김영섭號, 디지털 성과 개선에 집중할듯 첫 인사에서 임원 수를 20%가량 줄인 김영섭 대표의 KT는 내년부터 실질적인 성과를 만드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수장에 오른지 반년도 안돼 취임 2년차를 맞는 김 대표는 이번 인사에서 조직 규모를 줄이는 동시에 전문성을 강조했다. 올해 매출 및 영업이익 기조는 전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지만, 올 3·4분기 기준 전체 MNO 가입자 수 및 해지율 등이 LG유플러스에 밀린 점은 KT 입장에서 매우 민감한 부분이다. MNO, 5G, 휴대폰 가입자 등 전체적인 지표에서 압도적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SKT와 달리 KT와 LG유플러스 사이 격차는 크지 않다. 김 대표는 또 정보기술IT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디지털 전략도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올 하반기 발표한 초거대 AI 믿음Mi:dm을 비롯해 중동시장에서 스마트시티 인프라 기술 등 글로벌 진출에 무게를 실을 것으로 예상된다. [파이낸셜뉴스 핫뉴스] → 개그우먼 "남편과 부부관계하다 식탁 유리 깨져. 나중엔.." → 유명 배우 아내 "남편과 관계를 가졌던 여배우들과.." → 유명 국악인 "시어머니에게 말대꾸하자 개그맨 남편이.." → 유명 여가수 "김종민 나 좋아해. 내 사진을 확대해서.." → 알몸 차림으로 청소일 하는 여성, 시간당 수입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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