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태영 자구안 이행 일부 진전"…지주사 지분 활용할 듯종합 > 경제기사 | economics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경제기사 | economics

정부 "태영 자구안 이행 일부 진전"…지주사 지분 활용할 듯종합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수집기
댓글 0건 조회 11회 작성일 24-01-08 10:19

본문

뉴스 기사
"오늘 오전 890억 입금"…워크아웃 무산 위기서 분위기 반전
채권단 회의 일단 보류…"자구안 실효성 확인 시 워크아웃 진행 당부"

정부 quot;태영 자구안 이행 일부 진전quot;…지주사 지분 활용할 듯종합태영그룹 추가 자구안 주목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태영건설의 워크아웃 무산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건설업계와 금융권에 미칠 파장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금융당국과 채권단의 최후통첩 시한인 7일 태영그룹이 추가 자구안이 나올지 주목되는 가운데, 정부는 워크아웃 무산에 따른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 시나리오 대비에 본격 착수했다. 사진은 7일 서울 영등포구 태영건설 본사. 2024.1...

서울·세종=연합뉴스 임수정 민경락 채새롬 기자 = 태영그룹이 추가 자구안을 마련하고 기존 자구안도 모두 이행하겠다고 밝힘에 따라 태영건설 워크아웃을 둘러싼 분위기가 반전됐다.

정부와 채권단이 법정관리 시나리오까지 꺼내 들며 압박하자 태영그룹이 결국 한발 물러난 모습이다.

정부는 8일 "태영그룹 측이 4가지 자구 계획에 대해 이행 약속을 하는 등 일부 진전이 있었으며 채권단은 이를 기초로 계속해서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와 금융당국, 한국은행 등은 이날 오전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거시경제·금융현안 간담회를 열고 "태영 측이 구체적인 추가 자구안을 제시해 채권단의 신뢰를 얻을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지금까지 제시된 자구안은 태영인더스트리 매각 자금 890억원의 태영건설 지원, 에코비트 매각 추진 및 대금 지원, 블루원 지분 담보 제공 및 매각 추진, 평택싸이로 지분 담보 제공 등 4가지다.

이와 관련 태영그룹은 오늘 오전 중 태영인더스트리 매각 자금 890억원을 입금한다.

태영그룹은 윤세영 창업회장의 딸 윤재연 씨 지분 매각 대금 300억과 티와이홀딩스 회삿돈 등을 합쳐 890억원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태영그룹은 지주사인 티와이홀딩스 지분을 활용한 유동성 공급 방안도 추가 자구안에 포함하기로 했다.

그간 태영그룹은 티와이홀딩스 지분을 매각하거나 담보 제공 시 경영권이 흔들릴 수 있다며 자구안에 포함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여왔다.

태영그룹은 이와 관련 이르면 이날 입장 발표를 할 예정이다.

이날 거시경제·금융현안 간담회에는 최 부총리와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김주현 금융위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등 이른바 F4 회의 멤버 외에 박춘섭 대통령실 경제수석과 태영건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 강석훈 회장도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원칙에 입각한 구조조정 추진이라는 기본 방침을 일관되게 견지해 나갈 필요가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채권단에는 태영 측의 실효성 있는 자구노력 의지가 확인되는 경우 태영건설 워크아웃 절차를 정상적으로 진행해 달라고 당부했다"고 말했다.

금융당국과 산업은행, 금융지주 등 채권단은 이날 오전 별도의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점검 회의를 열 계획이었지만 채권단은 참석하지 않았다.

자구안 이행 내용과 추가 자구안이 마련되면 채권단은 다시 모여 워크아웃 개시 여부와 관련한 논의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태영 사태에 따른 불확실성에 대응해 금융시장 안정, 건설업 지원 등을 준비 중이다.

현재 85조원 수준으로 운영 중인 시장안정 조치를 필요시 충분한 수준으로 즉시 확대하는 등 상황별 조치를 신속히 시행할 방침이다.

또 수분양자·협력업체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사업장별 공사 현황, 자금조달 상황 등을 관리하기 위해 관계기관 일일점검 체계도 가동하기로 했다.

rock@yna.co.kr


[이 시각 많이 본 기사]
비행중 구멍 미 항공기, 뜯긴 부분 옆좌석에 승객 없어 "천운"
제주 한라산 오르던 50대 등산객 숨져
올림픽대교 인근 시신, 경기도 이천 거주 30대 여성
앞서가던 차량 들이받고 음주측정 거부…40대 가수 입건
월급 빼고 이자 등 부수입 연 2천만원 넘는 직장인 60만명
비행중 구멍 보잉기, 숨가빴던 10분…"휴대폰·인형 빨려나가"
LA다저스, 오타니와 日강진 피해지역 기부 전하며 일본해 표기
WSJ, 일론 머스크 마약 복용 의혹 제기…머스크는 부인
"텃밭에 웬 오수?"…수확 코앞에 날벼락 맞은 도시농부들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저작권자c>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 정보

회사명 : 원미디어 / 대표 : 대표자명
주소 : OO도 OO시 OO구 OO동 123-45
사업자 등록번호 : 123-45-67890
전화 : 02-123-4567 팩스 : 02-123-4568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OO구 - 123호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정보책임자명

접속자집계

오늘
88
어제
791
최대
2,563
전체
361,788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