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온, 춤추는 전기차 선보인다…국내 배터리사 중 나홀로 참가 [CES 2... > 경제기사 | natenews rank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뒤로가기 경제기사 | natenews rank

SK온, 춤추는 전기차 선보인다…국내 배터리사 중 나홀로 참가 [CES 2...

페이지 정보

작성자 수집기 작성일 24-01-08 11:33 조회 6 댓글 0

본문

뉴스 기사
2년 연속 CES 참가해 혁신 기술 공개


SK온, 춤추는 전기차 선보인다…국내 배터리사 중 나홀로 참가 [CES 2024]
‘CES 2024’ SK그룹관의 댄싱카 모습 [SK온 제공]

[헤럴드경제=김지윤 기자] SK온이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9일현지시간부터 나흘간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IT 박람회 ‘CES 2024’에 한국 배터리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참가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CES에서 SK그룹은 ‘SK원더랜드’라는 놀이공원 형식으로 전시관을 꾸몄다. SK온은 이중 ‘댄싱카’ 코너를 통해 기술력을 선보인다.

SK온이 CES에 참가하는 것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가 두 번째다. 최재원 수석부회장이 직접 현장을 둘러보며 최신 모빌리티 기술을 점검하고, 글로벌 주요 고객사들과 잇따라 회동을 가질 예정이다.

댄싱카는 로봇팔에 거치한 자동차 실물모형과 함께 보통의 내연기관 자동차가 고성능 전기차로 변신해 레이싱을 펼치는 영상으로 꾸민 코너다. 5분가량의 영상에는 일반인들도 쉽게 전기차 배터리를 이해하도록 했다. 또 로봇팔을 활용해 배터리가 전기차 바닥에 탑재되는 모습을 관람객 시선에서 볼 수 있게 했다.

SK온은 댄싱카 영상에서 ‘Z-폴딩’, ‘S-PACK’, 급속충전 등 다양한 기술과 주력 제품인 고성능 하이니켈 배터리 ‘NCM9’를 선보인다. NCM9는 SK온이 세계 최초 기록을 이어가며 기술을 선도 중인 주력 제품 고성능 하이니켈 배터리로, CES에서 2년 연속 혁신상을 받았다.

SK온은 2014년 전기차용 NCM622 배터리, 2018년 NCM811 배터리 등을 세계 최초로 전기차에 상용화했고, 2019년에는 니켈 함량이 90%에 달하는 NCM9 배터리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NCM9 배터리는 SK온 배터리의 안전성을 극대화하는 Z-폴딩 기술을 접목해 완성된다. Z-폴딩은 분리막 사이에 양극과 음극을 지그재그 방식으로 균일하게 쌓는 방식이다. 니켈 비중이 높아질수록 주행거리는 늘어나지만 안정성이 떨어지는 하이니켈 배터리의 단점 및 안전성을 보완해준다. SK온은 1세대 대비 생산성을 2.3배로 늘린 3세대 Z-폴딩 기술을 확보했다.

전기차에는 배터리 셀을 모아 모듈로, 모듈을 여러 개 모아 하나의 팩 형태로 최종 탑재된다. 댄싱카 속 전기차에는 모듈 수를 최소화 한 SK온의 셀투팩CTP 기술로 만든 S-PACK이 탑재된다. 궁극적으로는 모듈을 없애고 셀을 곧바로 팩에 연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S-PACK은 화재가 발생해도 배터리 팩 전체로 열이 번지지 않도록 해 안전성을 더욱 강화했다. SK온의 급속 충전 기술도 영상으로 공개된다.



jiyun@heraldcorp.com

[베스트 클릭! 헤럴드 경제 얼리어답터 뉴스]
▶ ‘연예대상’ 탁재훈, 스태프 100여명 회식비 쐈다
▶ 이병헌 협박女 BJ, 1년 24억씩 벌다 돌연 은퇴…왜?
▶ “대체 왜” 황의조 친형수, ‘영상 유포’ 혐의 오늘 첫 재판
▶ "자기생각" "안고싶다"…강경준, 불륜의혹 유부녀 A씨와 대화 내용 공개
▶ 40대 가수, 강남서 車들이받고 음주측정 3차례 거부…과거 알고보니
▶ “핫도그나 접어라” “한국서만 팔린다” 미국 조롱에…삼성 충격 결과?
▶ "소녀시대 수영 옷갈아입자 미친듯 찍어댔다"…와이프 불법 촬영 논란
▶ 원가 7만→36만원에 팔더니…“애플 백기?” 반값 ‘이어폰’ 나온다
▶ ‘캡틴’ 손흥민父 분노 “자식 ‘소유물’로 보는 부모가 애 망친다” 이말 한 이유
▶ “비싼 아이폰이 웬일이냐?” 50만원 싸졌다…새 삼성폰 등장 의식했나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

사이트 정보

회사명 : 원미디어 / 대표 : 대표자명
주소 : OO도 OO시 OO구 OO동 123-45
사업자 등록번호 : 123-45-67890
전화 : 02-123-4567 팩스 : 02-123-4568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OO구 - 123호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정보책임자명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