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늦게 열면 벌금" 본사 방침에…점주들 "못 참겠다" > 경제기사 | economics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경제기사 | economics

"문 늦게 열면 벌금" 본사 방침에…점주들 "못 참겠다"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수집기
댓글 0건 조회 2회 작성일 24-02-12 20:58

본문

뉴스 기사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로 접근하셨습니다.
Internet Explorer 10 이상으로 업데이트 해주시거나, 최신 버전의 Chrome에서 정상적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앵커>

최근 전국에 여러 지점을 두고 있는 회사들이 가맹점주에게 영업시간을 지키라며 강하게 압박하고 있습니다. 가게 문을 조금이라도 늦게 열면 벌금을 매기겠다는 식인데, 점주들은 공정위 신고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임태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지방의 이 치킨 가맹점은 가맹본부와의 계약상 정오부터 자정까지 매일 12시간 영업해야 합니다.

아파트 단지 상권이라 한낮에 손님이 없는데도 가게 문을 열어두는 건, 본사의 불이익 방침 때문입니다.

오픈 시간이 한 번만 늦어도 교육입소, 두 번 늦으면 일주일 식자재 공급 중단, 세 번이면 계약 갱신도 거부될 수 있습니다.

본사와 미리 협의하면 예외라지만 여간 까다로운 게 아닙니다.

[치킨 프랜차이즈 점주 : 컨디션이 너무 다운되고 너무 아파서 병원 갈 정돈 아니지만, 나는 오늘 좀 쉬고 차라리 내일부터 하는 게 낫겠다? 안 돼요. 진단 내역이 있어야 해요.]

이 세탁 프랜차이즈 가맹점은 평일 기준으로 오전 9시 반에 문을 열고 저녁 8시까지 영업해야 합니다.

최근 본사는 개폐점 시간 위반이 신고되거나 적발되면, 세탁 용역대가의 2%를 벌금으로 매기겠다고 통보했습니다.

영업시간 위반으로 벌금까지 부과하는 건 프랜차이즈 업계에서도 이례적입니다.

[세탁 프랜차이즈 점주 : 이때 벌어서 여름을 나야 되고 비수기를 버텨야 되는데, 이거 지각 벌금 떼라고 하면…. 가족들과 잘 지내면서 살아가려고 자영업 하는 거지 이렇게 너무 얽매이려고 하는 건 아닙니다.]

가맹 본사들은 브랜드 이미지를 위해선 통일된 영업시간이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프랜차이즈 본사 : 지점별로 오픈하는 시간도 편차가 있고 이러다 보면 고객 입장에서는 한 번 두 번 갔는데 문을 안 열었네? 하면 여기는 문을 안 여는 곳이다 인식을 할 수도 있잖아요?]

기본적으로 가맹점 매출이 늘수록 가맹본부가 가져가는 수수료도 증가하는 구조여서, 이런 장시간 영업을 강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경향은 특히 단기간에 기업가치를 높여 매각하는 게 목표인 사모펀드가 인수한 프랜차이즈에서 두드러집니다.

일부 가맹점주들은 영업시간 강제와 불이익 정도가 너무 심하다고 보고 공정위 신고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임동국, 영상편집 : 김윤성, VJ : 김영래

임태우 기자 eight@sbs.co.kr

인/기/기/사

◆ 헬멧·복면 쓰고 무인가게로…연휴 10여 곳 턴 청소년들

◆ 불난 주택 대피하다 추락 중상…방화 혐의 주민 체포

◆ "재건축 아파트 안 돼요"…부모 울리는 신생아 특례대출

◆ 서울 노리는 240mm 방사포…북한 "유도화 성공" 주장

◆ 유연한 근무, 3세부터 공교육…일과 육아 모두 잡았다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기자> 앵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 정보

회사명 : 원미디어 / 대표 : 대표자명
주소 : OO도 OO시 OO구 OO동 123-45
사업자 등록번호 : 123-45-67890
전화 : 02-123-4567 팩스 : 02-123-4568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OO구 - 123호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정보책임자명

접속자집계

오늘
309
어제
589
최대
2,563
전체
331,505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