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수교에 설치하는 공중 보행다리…홍수 안전문제는 글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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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시 문화의 다리 잠수교 설계공모 당선작 공개
- 한국토목구조기술사회, 시에 안전성 우려 공문 제출 - 계획홍수위보다 낮은 보행다리…홍수 시 침수 위험 - "하중 초과 가능성도…심사위원에 교량 전문가 없어" [이데일리 이배운 기자] 서울시가 한강 잠수교를 전면 보행화하고 공중 보행 다리데크를 조성해 문화·관광 명소로 만든다는 계획을 내놓은 가운데, 건설업계 일각에서는 구조적 안전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기후 위기의 영향으로 폭우·태풍이 더욱 빈번하고 강력해졌지만, 설계 공모 당선작은 이런 위험 요인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한국토목구조기술사회는 해당 당선작이 ‘계획홍수위’ 기준에 못 미친다고 지적하며 서울시에 대책을 묻는 공문을 보냈다. 계획홍수위는 200년 만에 1번 올 만한 큰 홍수 때의 최고 물높이를 뜻하며 국가하천 정비사업 시 적용하는 기준이다. 잠수교의 계획홍수위는 16.1m다. 이번 공모사업의 설계지침서 역시 ‘계획홍수위인 16.1m 아래에는 고정 설치물을 최소화해야 하며 집중호우 등으로 연평균 약 10여 일의 통제가 발생해 이를 고려한 시설물 설치 계획이 필요하다’고 명시하고 있다. 하지만 당선작의 단면도를 보면 공중 보행 다리는 13.7m 높이에 위치하고 있다. 1990년 잠수교에 물이 13.7m까지 찼던 ‘최고홍수위’ 기준엔 맞췄지만, 계획홍수위 기준은 충족하지 못한 것이다. 이석종 한국토목구조기술사회 부회장은 “다리가 물에 잠기면 흐르는 물의 엄청난 압력을 받을 뿐만 아니라 떠내려오는 각종 유실물로부터 충격을 받고 파손될 위험도 있다”며 “이런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계획홍수위로부터 2m 이상의 여유 높이도 확보해야 하는데 당선작은 이를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홍수위와 별개로 반포대교가 보행 다리 등 시설물 추가에 따른 하중을 견딜 수 있느냐도 관건이다. 이석종 부회장은 “처음 반포대교를 지을 땐 예상하지 못했던 무게가 추가되기 때문에 보강공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며 “165억원의 사업비로 교량 구조 강화 공사까지 함께 진행될 수 있을지는 의문”이라고 짚었다. 이 부회장은 이어 “심사 과정에서 새로운 잠수교의 미관과 기능에만 치중한 탓에 안전성에 관한 논의는 거의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며 “심사위원 중에 교량의 계획성과 안전성을 평가할 교량 설계 전문가가 없던 것이 문제”라고 말했다. 이러한 비판에 서울시는 앞으로 구체적인 설계도를 만드는 과정에서 안전성을 철저하게 고려할 것이라고 해명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공모 당선작은 대략적인 콘셉트·아이디어로 참고하는 것으로, 토목 전문가 참여 하에 아이디어를 안전하게 구현할 수 있는 설계도를 만들 것”이라며 “구조적 한계와 예산에 맞춰 실제 구조물 모양이 제출안에서 약간 바뀔 수 있고, 안전성이 전혀 검증되지 않는다면 설치를 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 관련기사 ◀ ☞ 불타는 BMW 버리고 사라졌던 운전자…의문 풀렸다 ☞ ‘목에 전깃줄이… 여대생 사망, 부산 여행 사진에 남은 ‘증거[그해 오늘] ☞ 풀빌라서 실종된 6세 어린이, 저수지서 숨진채 발견 ☞ “김호중, 음주 아닌 공황”…소속사 대표 “경찰 대리출석 내가 지시” ☞ [단독]5인 미만 사업장 근로자 노동약자보호법 적용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이배운 edule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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