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작년 초부터 판매대금 정산 밀렸다"…큐텐 전 직원의 폭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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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부터 부도 위기 내몰린 판매자 나왔지만
"회사가 거짓 응대하도록 강요…너무 죄송했다" 강하게 항의하면 강성 이름붙여 따로 관리하기도 [앵커] 큐텐 구영배 대표는 지난달에야 이 사태를 보고받았다고 했는데 큐텐에서 일했던 직원은 이미 지난해 초부터 정산 못 받은 판매자들의 항의가 빗발쳤다고 말합니다. 그때 이미 도산 위기에 몰린 판매자가 나왔는데 회사는 직원들에게 거짓 응대를 하도록 시켰고 이 사태가 알려질까 봐 강하게 항의하는 판매자는 강성이란 이름으로 따로 관리하기까지 했다고 합니다. 김도훈 기자입니다. [기자] 큐텐 한국법인에서 일했던 직원은 미정산 사태가 지난해 초부터 발생했다고 말합니다. [A씨/전 큐텐 직원 : 작년 2월부터 한 30~50명 판매자분들이 출금 신청한 돈이 입금이 안 된다고 문의를 주셔서…] 3주 전쯤에야 이 사태를 보고 받았단 구 대표 말과 배치됩니다. [구영배/큐텐 대표 지난 7월 30일 : 저는 올해 7월 20일… 12일 정도에 보고를 받았습니다.] 처음엔 회사 방침대로 대응했지만, [A씨/전 큐텐 직원 : 지금 시스템상 오류니까 조금만 기다려주시면 정상화가 된다로 답변을 하라고 해서 저희는 그냥 그렇게만 대응했어요.] 시간이 지날수록 미정산 금액은 눈덩이처럼 불어났습니다. [A씨/전 큐텐 직원 : 판매대금을 못 받는 판매자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어요. 길게는 8개월 정도 입금이 안 됐던 분도 봤습니다.] 그러자 큐텐 측은 일방적으로 정산 주기를 15일에서 45일로 늘려 잡았고, 직원들에게 거짓말도 강요했습니다. [A씨/전 큐텐 직원 : 판매자 문의는 별도의 부서가 따로 있으니 메일로 문의를 해달라 그 부분이 굉장히 큰 거짓말이었어요.} 왜냐면 저희가 직접적으로 판매자랑 소통하는 부서기도 했거든요.] 이 문제가 바깥에 알려질까 봐, 강하게 항의하는 판매자는 강성이란 이름으로 따로 관리하기도 했습니다. [A씨/전 큐텐 직원 : 제보를 하겠다. 소송을 걸겠다 이런 법적 대응 언급을 주로 하시는 분들을 강성이라고 표기를 했고 그냥 강성인 순서대로 판매대금을 지급하죠 이런 식으로 대화를 하는 걸 제가 들었어요.] 원칙도 없는 자금 운용에 지난해부터 이미 도산 위기에 몰린 판매자도 있습니다. [A씨/전 큐텐 직원 : 판매자가 진짜로 부도가 날 위기다. 지금 직원들 월급도 몇 달째 밀리고 있고 전 큐텐 직원 거래처엔 신용불량으로 낙인찍혀서. 제발 내 돈 좀 달라 판매자한테 너무 죄송하고 미안하고…] 큐텐 측에 관련 내용을 문의하려고 했지만, 연락이 닿지 않았습니다. 김도훈 기자 kim.dohoon1@jtbc.co.kr [영상취재: 김재식 / 영상편집: 정다정] [핫클릭] ▶ 구속심사 나온 일본도 살인 피의자 "미안하지 않다" ▶ "K-드라마보다 K-올림픽"…해외 팬들 난리난 이 선수 ▶ 그냥 노는 대졸 백수 400만 시대?…팩트체크해보니 ▶ 트럼프 "해리스, 갑자기 흑인 돼…인지력 검사 제안" ▶ 수질 논란 센강 뛰어든 선수들…"유산균 먹고 경기"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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