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콜레스테롤 너무 많아도 치매 위험↑" > IT/과학기사 | natenews rank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뒤로가기 IT/과학기사 | natenews rank

"좋은 콜레스테롤 너무 많아도 치매 위험↑"

페이지 정보

작성자 수집기 작성일 23-12-01 10:49 조회 234 댓글 0

본문

뉴스 기사
quot;좋은 콜레스테롤 너무 많아도 치매 위험↑quot;HDL 콜레스테롤과 LDL 콜레스테롤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서울=연합뉴스 한성간 기자 = 좋은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고밀도 지단백HDL 콜레스테롤 혈중 수치가 지나치게 높으면 치매 위험이 커질 수 있다는 또 하나의 연구 결과가 나왔다.

지방의 일종인 콜레스테롤은 혼자서는 혈류를 타고 돌아다니지 못하기 때문에 지단백에 실려 운반되며 콜레스테롤이 실리는 지단백의 입자가 크냐 작으냐에 따라 HDL 콜레스테롤과 저밀도 지단백LDL 콜레스테롤로 구분된다.

LDL은 콜레스테롤을 혈관 벽으로 운반해 쌓이게 하기 때문에 나쁜 콜레스테롤, HDL은 반대로 혈관 벽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거두어 간肝에서 처리하기 때문에 좋은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린다.

혈중 HDL 콜레스테롤의 정상 수치는 남성이 40~60mg/dL, 여성은 50~60mg/dL이다.

호주 모나쉬 대학 공중보건·예방의학 대학의 모니라 후사인 박사 연구팀이 65세 이상 노인 1만8천668명을 대상으로 평균 6.3년에 걸쳐 진행된 아스피린 노인 질환 예방ASPREE 연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나타났다고 미국 과학진흥협회AAAS의 과학 뉴스 사이트 유레크얼러트EurekAlert가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들은 연구 시작 때 심혈관 질환, 치매, 지체 장애, 중병이 없었다.

이 중 2천709명은 HDL 콜레스테롤 혈중 수치가 80mg/dL 이상이었다.

이들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정상 범위인 노인보다 치매 진단율이 27%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HDL 콜레스테롤 혈중 수치가 80mg/dL 이상이고 나이가 75세 이상인 노인은 HDL 수치가 정상인 노인보다 치매 발생률이 42%나 높았다.

이 결과는 연령, 성별, 운동, 교육, 음주 등 다른 변수들을 고려한 것이라고 연구팀은 밝혔다.

연구 기간에 치매 진단을 받은 노인은 모두 850명4.6%이었다.

이 중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80mg/dL 이상이고 75세 이하인 노인은 38명, 75세 이상인 노인은 101명이었다.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지나치게 높으면 심혈관 질환과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 위험이 커진다는 연구 결과들도 있다.

HDL 콜레스테롤은 심혈관 건강에 중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이 연구 결과는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지나치게 높을 경우 뇌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연구팀은 지적했다.

이 결과는 또 치매가 발생하는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를 개선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연구팀은 덧붙였다.

이 연구 결과는 영국의 의학 전문지 랜싯 지역 보건-서태평양Lancet Regional Health#x2013;Western Pacific 최신호에 발표됐다.

skhan@yna.co.kr


[이 시각 많이 본 기사]
원룸 여성 성폭행하려다, 마침 귀가 남친도 살해시도…징역 50년
우즈, 새벽 4시에 체육관에서 동료 선수들한테 문자
핵주먹 타이슨에 도발 후 폭행당한 美 남성, 5억8천만원 요구
의왕 엘리베이터서 이웃 여성 강간상해 20대 징역 8년
함세웅, 文·이낙연에 "방울 달린 남자들이 추미애보다 못해"
[삶] "너무아파 생리휴가 하루 갔더니, 사흘치 임금 그냥 빼버리네요"
우간다 70세 여성 쌍둥이 출산…"기적이 일어났다"
트럭서 떨어진 화물에 사망사고, 운전자 입건
20대 소방관, 제주 창고 화재 진압하다 숨져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c>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

사이트 정보

회사명 : 원미디어 / 대표 : 대표자명
주소 : OO도 OO시 OO구 OO동 123-45
사업자 등록번호 : 123-45-67890
전화 : 02-123-4567 팩스 : 02-123-4568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OO구 - 123호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정보책임자명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