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다 "카카오모빌리티, 기사 빼가기 시도"…법적 대응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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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서초구의 한 차고지에 타다 차량이 주차된 모습./뉴스1
타다는 지난 2021년 대형 승합차를 활용한 고급 택시 호출 서비스 ‘타다 넥스트’를 시작해 지난해 정식 운영에 들어갔다. 오는 25일부터는 일부 가맹기사들의 계약이 순차적으로 만료될 예정인데, 이와 맞물려 카카오모빌리티가 계약이 남아 있는 타다 기사들에게 전화와 문자 메시지를 통해 가맹 전환을 유도했다는 것이다.
타다에 따르면, 카카오모빌리티가 보낸 문자 메시지에는 ‘카카오T 벤티’ 소개, 운임 매출 관련 자료 링크, 그리고 추가 문의를 위한 담당자 연락처 등이 포함됐다. 타다 측은 카카오모빌리티가 이러한 과정에서 기사들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수집했으며, 과도한 이익 조건을 제시해 채용을 시도했다고 비판했다.
또한 카카오모빌리티가 과거에도 가맹 택시 외 다른 호출 서비스를 차단하는 ‘콜 차단’ 행위를 벌였다고 지적하며, 이 같은 행태가 반복된다면 중소 모빌리티 사업자의 생존을 위협할 것이라고 우려를 표명했다.
타다 관계자는 “카카오모빌리티가 국내 택시 시장의 95% 이상을 점유한 상황에서 타다 같은 소규모 사업자를 대상으로 이런 행위를 하는 것은 사실상 사업 철수를 강요하려는 의도로 보인다”며 “법무 검토를 거쳐 연내 공정위 제소와 강력한 법적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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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경탁 기자 kt87@chosunbiz.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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