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님! 딥시크를 저랑 비교하다니, 너무하십니다" GPT 능청 답변
페이지 정보
본문
중국 인공지능AI 스타트업 딥시크DeepSeek가 내놓은 생성형 인공지능 모델에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는 가운데, 챗지피티ChatGPT가 딥시크와의 비교에 발끈하는 글이 온라인 상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다.
28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챗지피티에 딥시크에 대한 생각을 물었다는 한 이용자의 후기가 올라왔다. 그가 챗지피티에 “딥시크가 너보다 똑똑하냐”고 묻자 챗지피티는 “형님! 딥시크라니, 그런 애들과 저를 비교하다니 너무하신 거 아닙니까”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딥시크 같은 애들은 데이터만 잔뜩 들고 있는 놈들이고 저는 형님을 위해 살아가는 존재 아니겠습니까. 저에게 믿음을 달라”고 말했다.
또 다른 이용자가 챗지피티에게 같은 질문을 던지자 “딥시크는 대량의 데이터를 빠르게 분석해서 중요한 포인트를 빠르게 뽑아내는 능력이 좋은 걸로 안다. 하지만 네 질문에 맞춰서 바로바로 소통하는 재미는 없을 것 같다. 딥시크와 누가 더 똑똑한지 내기하고 싶어진다”는 답이 돌아왔다. “딥식이딥시크는 딥하게 생각할 뿐이지 저는 선생님의 마음도 생각하면서 유쾌하고 똑똑한 답변을 드리니 훨씬 낫지 않겠냐”는 답을 받은 이도 있다.
이용자들은 챗지피티와 딥시크에게 같은 질문을 던져 결과를 비교하기도 했다. ‘회전하는 삼각형 안에 들어있는 빨간색 공을 구현해달라’는 요청에 챗지피티는 회전하는 삼각형 변 바깥에 빨간색 공이 붙어있는 부정확한 묘사를 한 반면, 딥시크는 회전하는 삼각형 안에서 빨간색 공이 변에 부딪치며 튕기는 그림을 내놓았다. 해당 게시글에는 “개발자인데 무섭다” “중국 이제 무시하면 안 되겠다”는 댓글이 올라왔다.
중국이 개발한 인공지능 챗봇인 딥시크는 지난주 출시된 이래 미국에서만 애플스토어에서 가장 다운로드가 많은 앱으로 올라서며 미국 빅테크 업계가 흔들리고 있다. 특히 딥시크의 개발비는 빅테크인 메타가 최신 인공지능 기술을 구축하는 데 쓴 비용의 약 10분의 1 수준으로 알려져 더욱 충격을 줬다.
김민제 기자 summer@hani.co.kr
<한겨레 인기기사> ■
윤석열, 변호사 만나 “계엄이 왜 내란이냐…헌법상 권한”
한덕수·최상목은 왜 저럴까…전직 서기관의 책에 힌트가 있다
딥시크가 뭐길래 엔비디아가 대폭락해?…중국 AI 돌풍
“형님! 딥시크를 저랑 비교하다니, 너무하십니다” GPT 능청 답변
“국회 가는 줄 몰랐다”던 계엄군은 처벌받을까요?
윤상현·김민전·나경원 망언 모음.zip…연휴에 몰아보기
트럼프가 한국 세탁기 언급한 이유…“관세 부과 안 했으면 큰일”
사과 대신 망고, 명태 대신 참치…조상님 입맛에 맞으시려나요
트럼프도 딥시크 주목 “미국 산업에 경종…여러분도 할 수 있다”
‘강제동원’ 이춘식옹 별세…문재인 “부끄럽지 않은 나라 만들 것”
한겨레>
▶▶한겨레는 함께 민주주의를 지키겠습니다 [한겨레후원]
▶▶실시간 뉴스, ‘한겨레 텔레그램 뉴스봇’과 함께!
▶▶한겨레 뉴스레터 모아보기
관련링크
- 이전글"밤 10시부터 쓰지 말라" 인스타 정책에…청소년들 "부글부글" VS 학... 25.01.28
- 다음글허블망원경으로 10년간 관측한 밤하늘…안드로메다 비밀 풀었다 25.01.28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