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연 "후쿠시마 오염수, 희석 전엔 못 마신다" > IT/과학기사 | it/science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IT/과학기사 | it/science

원자력연 "후쿠시마 오염수, 희석 전엔 못 마신다"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수집기
댓글 0건 조회 78회 작성일 23-06-02 17:16

본문

뉴스 기사
英앨리슨 ‘오염수 음용 가능’ 발언 반박

“처리 오염수, WHO 음용수 기준 미달”

“앨리슨 초청 원자력협회가…우린 무관”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웨이드 앨리슨 영국 옥스퍼드대 명예교수의 ‘후쿠시마 오염수 음용 가능’ 발언에 정면 반박하고 나섰다. 원자력연은 앨리슨 교수의 입장은 원자력연과 무관하고, 오염수가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걸러졌더라도 식수로는 적합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2일 업계에 따르면 원자력연은 전날 홈페이지에 이같은 내용의 보도자료를 게시했다.

후쿠시마 제1 원자력발전소의 모습. 후쿠시마=AP·뉴시스
원자력연은 “지난달 15일 원자력연이 한국원자력학회와 공동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앨리슨 교수가 후쿠시마 오염수와 관련해 발언한 내용은 교수 개인 의견으로 연구원의 입장과는 무관하다”고 말했다.

원자력연은 해당 기자간담회의 주제는 ‘탄소중립 시대 원자력 에너지의 필요성’ 등으로, 후쿠시마 오염수를 논하는 자리가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간담회 준비 과정에서 앨리슨 교수를 초빙한 것은 원자력협회고, 원자력연은 비용만 부담한 것으로 알려졌다.

원자력연은 앨리슨 교수 발언에 대한 팩트체크에 나서기도 했다.

앨리슨 교수는 당시 간담회에서 후쿠시마 오염수의 위험성이 과장됐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금 ALPS로 처리한 1ℓ 물오염수이 내 앞에 있다면 마실 수 있다”며 “만약 그런 물을 1ℓ 마신다고 해도 계산하면 방사능 수치가 자연적 수치 대비 80% 추가로 오르는 것뿐”이라고 말했다. 바닷물로 희석하지 않은 ALPS 처리 오염수라도 다량 섭취에 문제가 없다는 뜻이다.

그러나 원자력연은 “희석 전 오염수의 삼중수소 방사능 농도는 ℓ당 평균 62만베크렐㏃로, 상시 음용하는 식수로 적합하지 않다”고 못 박았다. 세계보건기구WHO의 음용수 기준은 ℓ당 평균 1만㏃이다.

원자력연은 앞서 일본이 발표한 대로 ALPS로 처리된 오염수를 바닷물로 100배 이상 희석하면 WHO 음용수 기준보다 삼중수소 농도가 낮아진다고 덧붙였다. 원자력연은 “일본이 희석해 방류할 오염수의 삼중수소 농도는 ℓ당 평균 1500㏃ 이하”라고 설명했다.

원자력연의 이같은 입장 표명은 앞서 예고된 바다. 지난달 24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전체회의에서 앨리슨 교수 발언에 대한 질의가 이어지자 주한규 원자력연구원장은 “오염수를 상시 음용하면 안 된다는 보도자료를 낼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동수 기자 ds@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 정보

회사명 : 원미디어 / 대표 : 대표자명
주소 : OO도 OO시 OO구 OO동 123-45
사업자 등록번호 : 123-45-67890
전화 : 02-123-4567 팩스 : 02-123-4568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OO구 - 123호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정보책임자명

접속자집계

오늘
822
어제
791
최대
2,563
전체
362,522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