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범도 흉상 철거, 육군총장이 직접 관여…이례적 행보 촉각 > 정치기사 | politics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정치기사 | politics

홍범도 흉상 철거, 육군총장이 직접 관여…이례적 행보 촉각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수집기
댓글 0건 조회 45회 작성일 23-09-20 05:52

본문

뉴스 기사
작년 11월 박정환 총장 주관 학교발전 현장토의에서 과제로 선정 신원식 의원이 국감서 문제제기한 뒤 육군 수뇌부가 직접 지휘한 셈 육사의 당초 입장은 교내 재배치…교내 이전이었다면 파장 적었을 것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 앞에 설치된 고 홍범도 장군 흉상 모습. 연합뉴스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 앞에 설치된 고 홍범도 장군 흉상 모습. 연합뉴스

육군사관학교가 홍범도 장군 등 독립전쟁 영웅 5위의 흉상 철거#x2027;이전을 결정하는 과정에 박정환 육군참모총장이 직접 관여한 것으로 드러났다.

20일 군 소식통에 따르면 육사 내 홍범도 장군 흉상 등의 이전은 지난해 11월 박정환 총장 주관으로 열린 현장토의에서 학교 발전을 위한 4개 과제 중 하나로 선정됐다.

같은 해 10월 국회 국정감사에서 현 국방부 장관 후보자인 신원식 의원이 홍범도 흉상 배치를 강하게 비판한지 약 한 달 뒤였다.

군 내부에선 육사의 특수한 성격을 감안하더라도 참모총장이 학교발전 현장토의를 직접 주관한 것은 이례적인 일로 보고 있다.

국감에서 문제가 제기되긴 했지만 참모총장이 빠르게 반응하며 진두지휘한 것은 그만큼 사안의 중요성과 민감성을 잘 알고 있었다는 뜻이다.
박정환 육군참모총장. 연합뉴스박정환 육군참모총장. 연합뉴스

육군은 "육군 직할부대육사에 대한 지휘활동으로 학교 발전 방안과 관련해 생도 교과과정 개정 등 전반적인 내용이 보고됐고, 흉상을 포함한 학교 내 다수 기념물 혼재에 따른 재배치의 필요성에 공감하는 자리였다"며 과도한 의미 부여를 경계했다.

이와 관련, 지난해 11월 부임한 권영호 육사 교장은 최근 야당 의원들에게 "작년에 와보니까 벌써 11월에 독립군, 광복군흉상에 대한 이전 계획이 확정돼 있었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이때까지만 해도 홍범도 장군 등의 흉상을 학교 밖으로 이전하는 방안은 검토되지 않았다. 상징성이 큰 충무관 앞에서 위치를 옮겨 교내에 재배치하려 했을 뿐이다.

그러나 올해 1월 기념물 재배치 태스크포스TF가 구성된 이후 육사 측 입장과 무관하게 교외 이전 주장이 강하게 제기된 것으로 전해졌다.

TF의 이름처럼 처음에는 재배치가 목적이었지만 점차 방출에 방점이 찍히기 시작했다. 만약 이들 흉상이 교내 이전#x2027;재배치 수준에 그쳤다면 파장은 지금보다 덜 했을 것이다.

육사가 나중에 공식 부인하긴 했지만 홍범도 흉상 등을 없애는 대신 백선엽, 맥아더 흉상을 세우는 방안도 육사 내에선 전혀 검토되지 않았다.

이런 정황들을 종합하면 홍범도 흉상 이전에는 외부의 보이지 않는 손이 개입했을 것이란 의혹이 짙어진다.

앞서 육사는 종합발전계획중기발전연구서의 일환으로 흉상 철거를 결정하게 됐다고 밝혔지만 사실과 달랐다. 육사는 정보공개 청구 결과 "종합발전계획상 흉상 이전과 관련된 내용은 없음"이라고 밝혔다.

이 역시 육사의 흉상 이전이 자체 계획보다는 외부 압력에 의해 결정됐을 개연성을 뒷받침한다. 계획에는 없던 흉상 문제가 갑자기 돌출했기 때문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CBS노컷뉴스 홍제표 기자 enter@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 징맨 황철순 아내 이혼 절차 고백…"날 외도녀로 몰아"
- 또 혐한? 락스물 내준 日식당…구토하자 "민폐"[이슈시개]
- 이강인 없지만 정우영 있다 황선홍 호, AG 첫 경기 9골 폭격
- 이선희 측 해명 "배임 혐의 檢 송치? 극히 일부분"
- 법원, 아동 11명 유괴·인신매매한 인면수심 여성 사형선고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 정보

회사명 : 원미디어 / 대표 : 대표자명
주소 : OO도 OO시 OO구 OO동 123-45
사업자 등록번호 : 123-45-67890
전화 : 02-123-4567 팩스 : 02-123-4568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OO구 - 123호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정보책임자명

접속자집계

오늘
356
어제
959
최대
2,563
전체
460,452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