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지역 발전" vs 野 "정권 심판"…총선 전초전 강서구청장 보선에 사... > 정치기사 | politics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정치기사 | politics

與 "지역 발전" vs 野 "정권 심판"…총선 전초전 강서구청장 보선에 사...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수집기
댓글 0건 조회 18회 작성일 23-10-04 06:04

본문

뉴스 기사
추석 연휴 강서 달려간 여야

與 김기현 “일꾼이냐 낙하산이냐 선택”

재개발·재건축 등 민생현안 해결 강조

野 홍익표 “檢 압색만 하는 尹에 경고장”

이재명도 금주 국회 복귀 지원 나설 듯

첫 TV 토론회서 김태우·진교훈 설전

與 공동선대위원장 현수막 불타 수사


추석 연휴 기간 여야는 오는 11일 치러지는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 당력을 집중하며 총력전을 펼쳤다. 국민의힘은 집권 여당 메리트를 내세워 ‘지역 발전론’을,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대표 영장 기각을 고리로 한 ‘정권 심판론’으로 맞섰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는 추석 연휴 마지막 날이자 개천절인 3일도 강서구를 찾아 김태우 후보 지원에 나섰다. 김 대표는 이날 김 후보 사무실에서 열린 한국공항공사 자회사 전국공항노동조합 간담회에서 “이번 선거는 일꾼김 후보을 뽑을 것이냐, 아니면 정쟁을 하는 낙하산민주당 진교훈 후보을 뽑을 것이냐의 문제”라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빌라를 아파트로’라는 김 후보의 선거구호를 필두로 재개발·재건축과 고도제한 해제 등 민생 현안 해결을 강조하고 있다. 김 대표는 지난달 28일을 시작으로 이달 1∼3일 내내 강서구를 찾았다. 보궐선거 사전투표가 6일부터 시작되는 만큼 추석 연휴 6일 중 4일을 투자하며 공을 들였다.
與
공항노조 간담회 찾고… 국민의힘 김태우 서울 강서구청장 후보와 김기현 대표 등이 3일 오전 서울 강서구 대방 빌딩 대강당에서 열린 국민의힘·한국공항공사 자회사 전국공항노동조합 간담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강대식 의원, 김 대표, 김 후보, 엄흥택 전국공항노동조합 위원장. 뉴스1
민주당은 단식 후 회복을 위해 입원 중인 이 대표를 대신해 홍익표 원내대표가 지난달 30일부터 3일 연속 강서구를 찾아 진 후보 지원에 나섰다. 홍 원내대표는 전날 강서구 등촌사거리에서 진행된 집중 유세 현장에서 “이번 선거는 강서구의 일꾼만을 뽑는 선거가 아니다”라며 “무도한 정권, 독선과 독주하는 정권, 정치를 전혀 하지 않고 검찰 압수수색만 하는 윤석열 정권에 확실한 경고장을 보내 달라”고 호소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도 “강서구민들께서는 김 후보에 대한 대법원 유죄판결문의 잉크가 마르기도 전에 이를 무력화시킨 대통령의 무리한 사면과 범죄자를 다시 공천하는 여당의 오만함에 분노하고 계셨다”며 승리를 확신했다.

이 대표도 이르면 이번 주 국회로 복귀해 보궐선거 지원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는 현재 지팡이 없이도 근거리를 걷는 데 무리가 없지만 완벽히 회복하지는 못한 상태로 전해졌다. 이 대표는 이르면 4일, 늦어도 6일에는 강서구에서 현장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며 진 후보 지원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당 대표 핵심 관계자는 이날 통화에서 “아무것도 결정된 것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번 보궐선거에 여야가 사활을 거는 이유는 이번 선거가 내년 총선을 앞두고 민심을 들여다볼 수 있는 모의고사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강서구는 현역 국회의원 3명이 모두 민주당이고, 강서구청장 선거에서도 2010년부터 2022년 김 후보 당선 전까지 내리 민주당 후보들이 승리할 만큼 야권 지지세가 강한 지역이다. 하지만 투표율이 높지 않은 보궐선거인 만큼 지지층 결집 여부에 승패가 달려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유세 차량 타고… 지지 호소 더불어민주당 진교훈 서울 강서구청장 후보와 서영교 최고위원 등 민주당 의원들이 3일 오후 서울 강서구 방화사거리 앞에서 유세 차량에 올라 유권자들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왼쪽부터 조정식 사무총장, 서 최고위원, 진 후보, 기동민 의원, 박용진 의원, 김민석 정책위의장. 뉴스1
한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통화에서 “처음부터 우리가 어렵다고 생각하고 시작한 선거인 만큼 박빙으로 지든 이기든 손해 볼 것은 없다”면서 “선거 초반보다 분위기가 많이 좋아져 이길 수도 있겠다는 느낌이 든다”고 말했다.

이날 후보들은 첫 TV토론회를 갖고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김 후보는 진 후보의 정치 경력을 문제 삼으며 민주당의 공천 과정이 불공정했다고 비판했다. 이에 진 후보는 이번 보궐선거에 책임이 있는 김 후보의 출마 자체가 부당하다는 취지로 맞섰다.

한편 전날 오후 10시17분쯤 서울 강서구 등촌동 아파트 단지 인근 도로에 걸린 국민의힘 김성태 전 의원의 추석 인사가 담긴 정당 현수막에서 불이 났다. 김 전 의원은 김 후보 선거대책위원회의 공동선대위원장이다. 경찰은 현수막에 누군가 고의로 불을 냈는지 수사할 방침이다.

유지혜·최우석 기자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 정보

회사명 : 원미디어 / 대표 : 대표자명
주소 : OO도 OO시 OO구 OO동 123-45
사업자 등록번호 : 123-45-67890
전화 : 02-123-4567 팩스 : 02-123-4568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OO구 - 123호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정보책임자명

접속자집계

오늘
896
어제
935
최대
2,563
전체
363,531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