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60개국 이상 한국 지지 장담…尹 "예측 빗나갔다" 전말은 > 정치기사 | politics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정치기사 | politics

최소 60개국 이상 한국 지지 장담…尹 "예측 빗나갔다" 전말은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수집기
댓글 0건 조회 28회 작성일 23-11-30 04:31

본문

뉴스 기사
최소 60개국 이상 한국 지지 장담…尹

2030 세계박람회엑스포를 향한 부산의 도전은 29일 윤석열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와 함께 막을 내렸다. 초반 열세를 접전으로 이끌었다는 윤 대통령과 정부의 자신감은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 119표를 내주며 1차 투표에서 속절없이 무너졌다. 급기야 윤 대통령은 "예측이 빗나갔다"며 고개를 숙였다. 왜 상황을 오판한 것일까.

2차 투표에 승부수...최소 60개국 지지는 자신했지만

정부의 전략은 2차 투표 올인이었다. 경쟁자 리야드, 로마이탈리아에 비해 후발주자인 터라 1차 투표에서 로마를 제치고, 결선에서 로마 표를 흡수해 리야드와 승부를 펼친다면 이길 수도 있겠다고 판단했다.

근거도 있었다. 정부와 민간이 원팀으로 움직여 지난 17개월간 182개 국제박람회기구BIE 회원국 모두와 대면 접촉했다. 그 결과 부산엑스포 유치위원회는 아무리 보수적으로 잡아도 최소 60개국이 부산을 지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1차 투표에서 리야드가 3분의 2182개국 가운데 122개국 이상 지지를 얻지 못하면 결선 투표로 가는데, 반대로 한국 지지가 60개국을 넘기면 최소 저지선을 확보하는 것이다. 앞서 3개국 이상 경쟁했을 경우 1차 투표에서 끝난 적은 없었다.

그렇다고 립서비스로 우군을 확보한 것은 아니다. 문서로 한국을 지지한 국가도 상당수였다. 박형준 부산시장이 표결 직후 "서면으로 지지를 받은 나라들의 표수보다 나오지 않은 건 충격적"이라고 말한 것도 그런 이유에서다. 정부 고위관계자는 "표결을 앞둔 시점에 이탈리아와 정상회담을 하고, 대통령과 총리가 총회 직전까지 유럽을 순방하면서 지지를 호소한 건 모두 이 같은 전략과 시나리오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막강했던 사우디 금전 공세...외교 문제로 이의제기도 못해

하지만 사우디의 물량 공세 앞에 전략은 무용지물이 됐다. 결전의 날이 다가올수록 유치위 내부에서는 "어쩌면 1차에서 끝날 수도 있겠다"는 부정적 전망과 함께 "실패했을 경우 국민들에게 설명할 논리를 미리 만들어놔야 한다"는 이야기가 돌았다고 한다.

특히 국부펀드를 앞세운 사우디의 막판 스퍼트는 매서웠다. 경제적 지원을 넘어 새로운 유형의 지원 약속까지 등장했다는 후문이다. 사우디가 저개발국에 지원한 금액이 10조 원을 넘는다유치위 자문 김이태 부산대 교수는 지적도 나왔다. 정부 소식통은 "한국을 지지한 나라가 사우디로부터 뒤로 돈을 받는 걸 알면서도 우리와의 외교 문제 때문에 직접적으로 문제를 제기할 수는 없었다"고 토로했다.

심지어 사우디가 한국과 접촉한 BIE 회원국을 따로 관리한다는 말도 나와 불안감은 가중됐다. 정부 관계자는 "그럼에도 2차 투표로 간다면 승부를 걸 만하다고 봤다"면서 "포기할 수 있는 단계는 이미 지난 상황이었다"고 전했다.

불거지는 책임론...비서실장에게 돌아가는 화살

다만 예견된 패배와 예상치 못한 참패의 차이는 크다. 여론의 충격이 큰 이유다. 정부 고위관계자는 "패인을 분석하고 개선해 나가는 후속 조치가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유치전 참패에 대한 책임 공방도 불가피해 보인다. 대통령실에 엑스포유치 전담기구로 만든 미래전략기획관실과 산하 미래정책비서관실은 해체 수순에 무게가 실린다. 아울러 정부와 민간의 판세 분석을 종합해 대통령에게 직접 보고해온 김대기 비서실장의 거취 문제까지 거론되고 있다. 유임이 유력했던 박진 외교부 장관의 교체 가능성도 일각에서 제기된다.

남상욱 기자 thoth@hankookilbo.com
정준기 기자 joon@hankookilbo.com



관련기사
- 부산 홍보에 10년 된 강남스타일이 웬 말...엑스포 PT 혹평 쏟아져
- 3500만원 월세, 성별 자유자재...전청조 엽기 행각 사실로
- 왕종근, 2년 째 치매 장모 부양 근황...나도 노인인데 퍼펙트라이프
- 가수 하춘화 모친상…강한 한국적 어머니
- 신동엽, 전 연인 이소라 진행 슈퍼마#xfffd;R 출연…긴장된 분위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 정보

회사명 : 원미디어 / 대표 : 대표자명
주소 : OO도 OO시 OO구 OO동 123-45
사업자 등록번호 : 123-45-67890
전화 : 02-123-4567 팩스 : 02-123-4568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OO구 - 123호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정보책임자명

접속자집계

오늘
504
어제
730
최대
2,563
전체
366,898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