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한 충돌, 한동훈 호감도만 올려…당 지지율은 정체 괴리 > 정치기사 | politics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정치기사 | politics

윤·한 충돌, 한동훈 호감도만 올려…당 지지율은 정체 괴리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수집기
댓글 0건 조회 92회 작성일 24-01-28 20:46

본문

뉴스 기사
한 위원장 직무수행 긍정평가, 윤 대통령 지지율 크게 상회
‘김건희 대응’ 차별화·사퇴 거부 주효…공천 문제는 당 부담


윤·한 충돌, 한동훈 호감도만 올려…당 지지율은 정체 괴리



‘윤·한윤석열·한동훈 갈등’ 이후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직무수행 긍정 평가지지율가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 지지율을 상회하는 현상이 이어졌다. ‘윤·한’ 격차가 20%포인트까지 벌어진 조사 결과도 나왔다. 김건희 여사 뇌물수수 의혹 관련 대응에서 윤 대통령과 미묘하게 차별화한 점, 사퇴 요구를 버텨낸 점 등이 주효한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 사이의 갈등이 지난 23일 이른바 ‘서천 회동’으로 봉합된 이후 여론조사상 흐름은 뚜렷하다.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이 정체된 사이 한 위원장만 호의적 여론을 얻는 소위 ‘디커플링’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여론조사기관 한국갤럽이 지난 23~25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1명에게 한 위원장이 ‘당 대표로서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다고 보는지’ 물은 결과 52%가 긍정, 40%가 부정 평가했다. 윤 대통령의 직무수행 긍정 평가는 31%로 전주 대비 1%포인트 하락했고, 부정 평가는 5%포인트 오른 63%로 집계됐다. 부정 평가는 지난해 4월 4주차 조사에서 63%가 나온 이후 약 9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치다.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가 지난 22~24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전국지표조사NBS 결과에서 한 위원장이 비대위원장으로서 직무를 ‘잘 수행하고 있다’는 평가는 47%, ‘잘못하고 있다’는 40%였다. 반면 윤 대통령이 국정운영을 ‘잘하고 있다’는 응답은 31%로 나타났다. 2주 전 조사보다 1%포인트 하락한 수치다. ‘잘못하고 있다’는 응답자는 61%로 변동이 없었다.

윤 대통령에 대한 부정평가가 늘어난 것은 김 여사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높아진 것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실제로 한국갤럽 조사에서 윤 대통령 부정 평가 이유로 김 여사 문제를 꼽은 비율이 지난주 2%에서 9%로 7%포인트 올랐다. 한국갤럽에 따르면 대통령 부정 평가 이유에서 김 여사가 최초로 언급된 2022년 6월 중순 이후 비율이 5%를 넘은 것은 처음이다.

반면 한 위원장은 김 여사 명품 가방 수수 의혹을 두고 윤 대통령과 미묘한 입장 차이를 보이면서 호의적 여론을 이끌어냈다. 한 위원장은 지난 19일 “국민들께서 걱정하실 만한 부분이 있었다”고 말했다. 지난 21일 윤 대통령의 사퇴 요구를 일축하면서 ‘윤 대통령 아바타’라는 인식도 일부 깨뜨렸다. 당 지도부 소속 한 의원은 28일 기자와 통화하며 “당정관계가 너무 수직적으로 보였기 때문에 갈등을 긍정적으로 봐주시는 것일 수 있겠다”고 말했다.

한 위원장에 대한 지지가 당 지지율로 이어지지 않고 있다는 점은 숙제다. 임시 봉합해둔 김 여사 의혹 관련 대응 문제가 총선 과정 내내 당에 부담이 될 수 있다. 한 위원장은 윤 대통령과의 갈등 이후 김 여사에 대한 언급은 자제하고 있다.

공천에서 갈등이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를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소위 ‘윤심’윤 대통령의 의중을 등에 업은 대통령실·내각 출신 친윤 인사들과 ‘한심’한 위원장의 의중 인사들이 공천 과정에서 마찰음을 낼 수 있다. 전초전이었던 김경율 비대위원 서울 마포을 ‘사천’ 논란도 명쾌하게 해소되지 않았다.

한국갤럽 조사는 무선전화 가상번호 무작위 추출을 통한 전화조사원 인터뷰로 진행됐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다. 응답률은 16.7%다. NBS 조사는 휴대전화 가상번호를 이용한 전화 면접 방식으로 이뤄졌다. 응답률은 17.7%이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다. 자세한 조사 개요와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문광호·이두리 기자 moonlit@kyunghyang.com

경향신문 주요뉴스

· 민주당 “윤 대통령 고발…한동훈 사퇴 요구로 ‘중립’ 의무 저버려”
· 신정훈 의원 “양승태 수사결과를 발표한 한동훈 입장 궁금”
· 죽부인처럼 생겼지만, ‘만능 안테나’입니다
· ‘선정성 논란→컨디션 난조’ 여자아이들, 산 넘어 산
· ‘기부만 22조원’ 베이조스 전처 스콧, 아마존 주식 14조원어치 매각
· “이집트까지 가서 정말 피라미드만 보고 온다고?”
· ‘독극물 주사 실패’ 사형수에…결국 이 방법으로 사형 시킨다
· 이석현, 이준석에 “복수혈전 찍나…분당서 안철수랑 붙으면 1000만 관객”
· [단독] 태영건설 하청업체 보호하는 발주자가 태영?…정부가 숨긴 폭탄
· 테일러 스위프트 ‘음란 딥페이크’에 화들짝…백악관 ‘규제’ 언급

▶ 매일 라이브 경향티비, 재밌고 효과빠른 시사 소화제!
▶ 진보? 보수? 당신의 정치성향을 테스트해 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 정보

회사명 : 원미디어 / 대표 : 대표자명
주소 : OO도 OO시 OO구 OO동 123-45
사업자 등록번호 : 123-45-67890
전화 : 02-123-4567 팩스 : 02-123-4568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OO구 - 123호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정보책임자명

접속자집계

오늘
202
어제
679
최대
2,563
전체
365,866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