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기회 온다면 韓 초토화"…전문가 "한반도 전쟁 가능성 최고조" > 정치기사 | politics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정치기사 | politics

김정은 "기회 온다면 韓 초토화"…전문가 "한반도 전쟁 가능성 최고조"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수집기
댓글 0건 조회 35회 작성일 24-03-08 15:17

본문

뉴스 기사
[서울신문]미국의 북한 전문가인 시그프리드 헤커 스탠퍼드대 명예교수와 미들베리국제연구소 로버트 칼린 연구원은 한반도에서 전쟁이 날 가능성이 크다고 7일현지시간 주장했다.

8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헤커 교수와 칼린 연구원은 이날 미국 스탠퍼드대 월터 쇼렌스틴 아시아태평양연구소소장 신기욱 교수가 ‘북한은 전쟁을 준비하고 있나’라는 주제로 개최한 대담에서 “북한이 전쟁하기로 전략적 결정을 내렸다고 본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이들은 지난 1월 북한 전문매체 38노스 공동 기고문에서 “김정은이 1950년에 할아버지가 그랬듯이 전쟁하겠다는 전략적 결정을 했다고 생각한다. 한반도 상황이 1950년 6월 초 이후 어느 때보다 위험하다”며 북한의 전쟁 위협이 통상적인 허세가 아니라고 주장한 바 있다.

김정은 “대한민국은 우리의 주적…전쟁 피하지 않겠다”

칼린 연구원은 이날 자신은 “북한에 대해 50년 연구했다”며 “1950년 6월 이후 북한 지도자가 전쟁을 결정했다고 말한 것은 처음”이라고 했다.

앞서 김 위원장은 지난달 8∼9일 중요 군수공장을 현지지도한 자리에서 “대한민국 족속들을 우리의 주적으로 단정”하면서 “조선반도에서 압도적 힘에 의한 대사변을 일방적으로 결정하지는 않겠지만 전쟁을 피할 생각 또한 전혀 없다”고 말했다.

특히 “대한민국이 우리 국가를 상대로 감히 무력 사용을 기도하려 들거나 우리의 주권과 안전을 위협하려 든다면, 그러한 기회가 온다면 주저 없이 수중의 모든 수단과 역량을 총동원해 대한민국을 완전히 초토화해 버릴 것”이라고 위협했다.

칼린 연구원은 “김정은이 2022년부터 전쟁 준비라는 용어를 써왔는데, 이런 용어를 쓰는 것은 일반적이지 않다”면서 “그전쟁에 대한 전략적 결정은 2023년 3월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은 그동안 한 번도 전쟁을 원하지 않고 미국과 관계 정상화를 원했다”며 “하지만 미국이 2021년 아프가니스탄에서 철수하면서 북한은 일극화unipolar 시대가 끝났다고 느꼈고 러시아에 가까워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칼린 연구원은 “전쟁에 대한 전략적인 결정 이후 실제 전쟁을 계획하는 데에는 1년이 걸릴지, 2년이 걸릴지 알 수 없다”면서도 “북한 체제를 감안할 때 최고지도자가 전략적인 결정을 한 만큼 밑에서는 실제 전쟁 계획에 들어갔을 수 있다”고 봤다.

헤커 교수도 “이번에는 과거와 다르게 크게 우려하고 있다”며 “김정은은 전쟁을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다. 한국 전쟁 이후로 가장 전쟁 가능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2010년 북한의 연평도 포격을 언급하며 “당시 북한은 핵무기 준비가 안 돼 있었다. 지금은 무장을 마쳤다”며 전쟁의 가능성이 더 커졌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이제 북한은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고, 핵으로 미국 본토를 위협할 수 있는 3개의 국가 중 하나다”라고 말했다.

헤커 교수와 칼린 연구원은 북한이 “전면전은 아니지만 국지적인 전쟁을 일으킬 수 있다”며 “우발적인 충돌이 전쟁으로 확대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편 칼린 연구원은 오랜 시간 북한을 연구해 온 전문가로 30차례 이상 북한을 방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1989년부터 미 국무부 정보 자문intelligence advisor으로 북한과 다양한 협상에 참여했고, 1994년에는 미-북 제네바 기본 합의의 주요 조항을 이행하기 위해 조직된 다국적 컨소시엄인 한반도에너지개발기구KEDO에서 정치 자문political advisor을 맡기도 했다.

헤커 교수는 세계적인 핵물리학자로, 2010년까지 7차례에 걸쳐 북한의 핵시설을 방문한 북한 핵 전문가다. 그는 2019년 하노이에서 열린 북미정상회담 실패 등 미국이 북한 대응에서 오판한 결정적인 핵심 사건을 ‘변곡점’Hinge Points이라고 칭하고, 지난해 저서를 출판하기도 했다.

김민지 기자

[서울신문 다른기사 보러가기]

☞ 이 정도일 줄은… 손흥민 퉁퉁 부은 손가락 공개
☞ 유튜버 심으뜸 ‘2억 슈퍼카’…헉~소리 나는 기름값
☞ 10장짜리 1등 복권 200장 발행…당첨금 그대로 준 은행
☞ “육아해 본 티 나네…” 한동훈, 아기가 안경 벗기자 반응
☞ ‘범죄도시’ 이 배우, 아들 둔 유뷰남이었다
☞ “푸바오 만나러 중국 가자”…팬들 아쉬움 달랠 ‘여행 상품’
☞ “생식기 손상·피멍”…성 학대 받고 버려진 강아지 ‘밍키’
☞ ‘활동 중단’ 성유리, 갑작스러운 이별 소식 전했다
☞ 송지은♥ 박위 “하반신마비도 관계 가능?” 질문에 답했다
☞ 박기량이 왜 거기서 나와? 두산으로 ‘깜짝 이적’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 정보

회사명 : 원미디어 / 대표 : 대표자명
주소 : OO도 OO시 OO구 OO동 123-45
사업자 등록번호 : 123-45-67890
전화 : 02-123-4567 팩스 : 02-123-4568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OO구 - 123호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정보책임자명

접속자집계

오늘
891
어제
730
최대
2,563
전체
367,285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