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전 있었다"는 후쿠시마 시찰단…국민 불안 해소까지 먼 길 > 정치기사 | politics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정치기사 | politics

"진전 있었다"는 후쿠시마 시찰단…국민 불안 해소까지 먼 길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수집기
댓글 0건 조회 50회 작성일 23-06-01 06:15

본문

뉴스 기사


유국희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전문가 현장 시찰단장이 3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요활동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3.5.31/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서울=뉴스1 윤수희 기자 = 일본 후쿠시마福島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시찰단이 지난달 21일부터 26일까지 5박 6일간의 시찰 활동에 대한 대국민 보고를 마쳤다.

시찰단은 이번 시찰를 통해 현장에 설치된 설비를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다수의 자료를 확보해 "의미 있는 진전이 있었다"고 자평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현장에서 직접 시료 채취를 하지 않고 일본 측이 주는 데이터에만 의존해야 하는 점, 오염수 방류 전 두 달 안에 자료 분석을 모두 마칠 수 있을지 의문이라는 점에서 국민적 우려를 말끔히 씻어 내기엔 갈 길이 멀다는 평가가 나온다.

시찰단장인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 위원장은 전날31일 열린 시찰단 활동 결과 브리핑에서 현장에서의 시료 채취에 대한 질문을 다수 받았다.

유 단장은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권위있는 기관을 통해 교차 분석을 하고 있고, 원자력안전기술원이 참여하고 있다"며 "실질적인 검증 프로그램은 IAEA가 진행 후 발표할 것"이라는 기존의 입장을 되풀이했다.

도쿄전력이 제공하긴 했지만 IAEA 주관 하에 채취한 시료이고, 우리 측이 참여한 IAEA의 교차 검증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공개하는 결과값이니 신뢰할 수 있다는 취지의 답변도 내놨다.

또한 시찰단은 오랜 검토 과정에서 우리가 필요로 하는 현장을 시찰 대상으로 삼아 직접 확인했고 요청한 자료를 다수 받아냈다는 데 의의를 뒀다. 그러나 현장에서 직접 시료 채취를 할 수 없는 상황에서 일본 측이 제공하는 각종 데이터에만 의존해야 하는데, 그 신뢰성을 담보할 수 있을지 의문이란 지적이 제기됐다.

특히 다핵종제거설비ALPS에서 제거하지 못하는 삼중수소는 바닷물과 섞어 농도를 배출 목표치까지 낮추게 되는데 이를 위한 희석·방출 설비는 현재 공사 중이었다. 일본 측의 자료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오염수 측정 확인, 이송·희석·방출 등 주요 설비들을 통제하는 중앙감시제어실 역시 희석·방출 설비가 다 완료되고 제어실 내 설비들까지 연결이 돼야 전체적인 감시제어가 가능한 상태였다.

앞으로 30년간 오염수가 방류될 예정인데 핵심 설비인 ALPS가 2013년 운영 후 10년간 8차례의 고장이 있었다는 점에서 현장의 설비 상태를 측정하는 중앙감시제어실의 역할을 확인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할 수밖에 없다.

유 단장은 데이터의 신뢰성과 관련해 "화학분석동에 가서 실질적으로 시료가 와서 측정하는 단계까지 시연을 단계별로 해보게 했다"고 강조하는 한편, "공사 중인 설비는 사용 전 검사 결과부터 유지·관리계획 등의 자료를 확보해 성능의 적합성을 종합적으로 확인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도쿄전력이 운영하고 있는 세 종류기설·증설·고성능의 ALPS의 초기부터 현재까지 고장 주요 이력과 조치 현안, 원인 등을 분석한 자료를 전부 입수했다"고 설명했다.

일본 측의 제공하는 데이터의 신뢰성이 담보된다 하더라도,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시기인 7월22일까지 채 2달도 남지 않은 기간 동안 확보한 다수의 자료뿐 아니라 앞으로 받을 자료를 모두 분석해 안전성을 충분히 입증할 수 있을지도 미지수라는 분석도 있다.

유 단장은 추가 작업 완료 시기와 관련해 "저희들이 요청한 자료를 빨리 받아야 한다. 지금 단계에서는 언제쯤이라고 말하긴 조금 이른 것 같다"고 했다.

그러면서 "설비가 설계도면대로 돼 있다고 해서 성능이 만족스러운지 입증하는 것은 아니라 추가 자료로 확인해야한다"며 "종합적으로 다 진행해야 결과를 내놓을 수 있다"고 답했다.

이번 시찰 과정에서 민간 전문가의 역할이 적어 다른 시각에서 분석·견제할 장치가 없다는 점도 아쉬움으로 남는다.

유 단장은 "검토하는 과정에서 특정 분야에 오래 계신 분들의 자문을 받아왔고, 놓칠 수 있는 점검 방법 등에 대해 상의도 했다"면서도 "시찰 과정에서 아주 특수한, 특정한 부분에 대해서는 의견을 받은 사례가 있다"고 말했다.

ysh@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 정보

회사명 : 원미디어 / 대표 : 대표자명
주소 : OO도 OO시 OO구 OO동 123-45
사업자 등록번호 : 123-45-67890
전화 : 02-123-4567 팩스 : 02-123-4568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OO구 - 123호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정보책임자명

접속자집계

오늘
780
어제
730
최대
2,563
전체
367,174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