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2주차…법사위, 공수처·검찰 대상 김건희 청문회 > 정치기사 | politics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정치기사 | politics

국감 2주차…법사위, 공수처·검찰 대상 김건희 청문회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수집기
댓글 0건 조회 19회 작성일 24-10-14 06:02

본문

14일 공수처 국감 채상병 사망 사건·김건희 공천 개입 공방전 예고
여권, 민주당 이재명 대표 대장동 사법 리스크로 맞불 놓을 듯
연합뉴스

22대 국회 첫 국정감사가 2주차에 접어든 가운데 이번주 실시되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감에선 김건희 여사에 대한 각종 의혹과 채 상병 사망 사건 등 검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수사 중인 사안이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4일 법사위의 공수처 국감에선 1년이 넘도록 결론을 내지 못하는 채 상병 사망 사건 수사에 대한 집중 질의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야당은 수사 외압 의혹 등에 대해 집중 추궁할 방침이고 여당은 수사를 서둘러 마무리하라고 촉구할 것으로 보인다.

수사팀은 지난 3월 윗선으로 지목된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 약식 조사 이후로 본격적인 윗선 소환에도 나서지 못하고 있다. 국감 증인으로는 사건 핵심 인물인 임성근 전 해병대 1사단장을 비롯해 이 전 장관, 기관장인 오동운 공수처장 등이 채택됐다.


김 여사의 공천 개입 의혹과 관련한 핵심 인물인 명태균씨의 여론조사 비용 부담 의혹도 공수처 수사 4부에 배당됐다. 김대남 전 대통령실 행정관과 이원모 대통령실 공직기강비서관이 증인에 포함됐다.

18일 실시되는 서울중앙지검 국감에선 김 여사의 명품백 수수 의혹 불기소 처분과 수사가 진행 중인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과도 관련해 여야가 치열한 공방을 벌일 예정이다.

야당은 김 여사에 대한 조사 과정에서 이원석 전 검찰총장 패싱 의혹, 검찰수사심의의원회수심위의 최재영 목사 기소 권고에도 불구하고 검찰이 전원 불기소 처분을 내린 이유 등을 추궁할 계획이다.

또 야당은 도이치모터스 수사에 대해서도 김 여사와 모친 최은순씨, 권오수 전 도이치모터스 회장,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공범으로 지목된 이종호 전 블랙펄인베스트 대표 등 사건 관계인 다수를 증인으로 채택해 집중 포화에 나설 것을 벼르고 있다.

반면 여권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연루된 대장동 개발 의혹 등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로 맞불을 놓는다는 구상이다. 이밖에 야당이 발의한 검사 탄핵 소추, 문재인 전 대통령의 옛 사위 서모씨 특혜채용 의혹 등도 쟁점이 될 전망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CBS노컷뉴스 허지원 기자 won@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 채식주의자 번역가, 한강 "주검 실려 나가는데 무슨 잔치"발언 SNS에 공유
- 서장훈도 눈물 흘린 펫로스 증후군…은지원 "3일 울었다"
- 최태원·노소영, 차녀 결혼식 참석…혼주석 나란히 앉아
- 승무원이 비행기에서 한 잔?…아찔 비행기 운항 40건, 과징금 138억
- "몸매 칭찬하며 머리 쓰다듬어"…직장 성차별 문화 조사결과 "D등급"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 정보

회사명 : 원미디어 / 대표 : 대표자명
주소 : OO도 OO시 OO구 OO동 123-45
사업자 등록번호 : 123-45-67890
전화 : 02-123-4567 팩스 : 02-123-4568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OO구 - 123호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정보책임자명

접속자집계

오늘
1,442
어제
1,958
최대
3,806
전체
701,795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