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 아파트 9층서 불 나 50대 사망…아내와 주민 13명 부상종합2보 > 사회기사 | society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사회기사 | society

군포 아파트 9층서 불 나 50대 사망…아내와 주민 13명 부상종합2보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수집기
댓글 0건 조회 27회 작성일 24-01-02 11:13

본문

뉴스 기사
"연기 잘 배출되는 구조라 비교적 피해 적어…스프링클러는 미설치"
유족 "거동 불편한 아버지 숨져" 눈물…경찰, 관계기관과 합동 감식 예정

군포=연합뉴스 강영훈 권준우 김솔 기자 = 새해 연휴가 끝난 뒤 첫날인 2일 경기 군포의 아파트에서 불이 나 집 안에 있던 50대 남성이 숨지고, 이웃 주민 10여 명이 부상했다.

경찰은 숨진 50대가 거동이 불편해 미처 탈출하지 못한 것으로 보고 자세한 경위를 조사하는 한편 관계기관과 합동감식을 통해 화재 원인을 파악할 방침이다.

◇ 15층짜리 아파트 9층서 화재…주민 다수 부상

경기도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이날 불은 오전 7시 15분께 군포시 산본동 소재 15층짜리 아파트 9층에서 시작됐다.


군포 아파트 9층서 불 나 50대 사망…아내와 주민 13명 부상종합2보불이 난 아파트
[경기도소방재난본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로 인해 불이 난 9층 집에 있던 50대 남성 A씨가 숨지고, 아내인 50대 여성 B씨가 연기를 들이마셔 호흡 곤란을 호소하는 등 중상을 입어 병원에서 치료받고 있다.

또 옆집 주민 80대 여성 C씨 역시 연기 흡입으로 인해 중상을 입었고, 9~12층 주민 12명이 연기를 마시는 등 크고 작은 상처를 입어 각각 병원에 이송됐다. 부상한 주민들은 대부분 60대 이상의 고령인 것으로 파악됐다.

화재 당시 집 안에는 A씨 부부와 10대 손녀 등 3명이 있었는데, B씨와 손녀는 탈출한 반면, 거동이 불편한 A씨는 집에서 미처 빠져나오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A씨의 아들은 연합뉴스 인터뷰에서 "원래 집에는 부모님과 나 세 사람이 살고 있는데, 지난 주말에 조카가 놀러와 있었다"며 "오늘 오전 6시 30분께 출근해 운전을 하던 중 조카로부터 화재 소식을 듣고 다시 오니 불이 나 있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아버지가 평소 건강이 좋지 않아 누워만 지내셨고, 최근엔 거동이 불편하셨다"고 울먹였다.

소방당국은 펌프차 등 장비 47대와 소방관 등 인력 114명을 동원해 화재 발생 1시간여 만인 오전 8시 26분 진화를 완료했다.

소방당국은 발화지점인 9층 세대 내부에서 A씨 시신을 수습했다.

당초 이번 화재로 인한 사망자는 2명으로 알려졌으나, 이는 소방당국이 불에 탄 물체를 시신으로 오인해 집계에 오류가 있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 "연기 잘 배출되는 구조…스프링클러는 미설치"

소방당국은 신고 접수 후 5분 만에 현장에 도착해 진화에 나섰다.

당시 아파트 내 비상벨이 계속 울리고 있는 상태였다.

다만 불이 난 아파트는 1993년 사용 승인이 난 건물로, 스프링클러는 설치돼 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소방당국 관계자는 현장 브리핑에서 "스프링클러가 없는 건물로 알고 있다"며 "건설 당시에는 스프링클러는 설치 하지 않아도 문제가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 아파트는 연기가 잘 배출되는 구조라 비교적 피해가 적었다"며 "화재로 인한 연기가 다른 세대로 들어가지 않고 상공으로 올라가 피해가 우려했던 것보다 크지 않았다"고 부연했다.

소방당국은 이번 화재가 A씨의 거주지에 국한된 것으로 보고 있다.

진화 작업 당시 소방관들은 불이 난 9층부터 상층부 세대의 현관문을 일일이 두드려가며 주민들을 대피시켜 연기 확산으로 인한 피해를 최대한 차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 향후 화재 원인 조사는

경찰은 유족 및 목격자 진술 등을 토대로 방화 혐의점은 없으며, 사고로 인한 화재로 추정하고 있으나, 정확한 원인 조사를 위해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현장 감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A씨의 시신을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부검 의뢰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경찰 관계자는 "현재로선 화재가 어디서 어떻게 시작됐는지에 대해 명확하게 드러난 바 없다"며 "화재 현장에 연기가 다 빠지고 진입 가능한 상태가 되면, 오늘 중 합동 감식을 통해 경위 조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stop@yna.co.kr


[이 시각 많이 본 기사]
이재명, 부산 방문 중 흉기 피습…현장서 용의자 검거
佛뉴스 채널, 일장기 연상 태극기 그래픽…네티즌들 "모욕적"
무면허로 도심 질주하며 생방송…10대 외국인 2명 검거
새만금방조제 주차장 텐트 안에서 50대 남녀 숨진 채 발견
지하철 9호선 국회의사당역 스프레이 낙서…경찰 수사
군포 아파트 9층서 불…50대 부부 중 남편 숨지고 아내 중상
록밴드 그린데이 TV 공연중 트럼프 비판 가사 놓고 시끌
"불멸이라 믿었지만"…111세 伊 최고령자, 새해 전날 사망
어르신 돕기 좋아했던 50대 가장, 장기기증 3명 살리고 하늘로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c>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 정보

회사명 : 원미디어 / 대표 : 대표자명
주소 : OO도 OO시 OO구 OO동 123-45
사업자 등록번호 : 123-45-67890
전화 : 02-123-4567 팩스 : 02-123-4568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OO구 - 123호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정보책임자명

접속자집계

오늘
611
어제
791
최대
2,563
전체
362,311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