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자 "널 밤새 업어 키웠는데"…전우원 "할머니도 피해자일 수도" 연민 > 사회기사 | society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사회기사 | society

이순자 "널 밤새 업어 키웠는데"…전우원 "할머니도 피해자일 수도" 연민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수집기
댓글 0건 조회 39회 작성일 23-06-03 08:00

본문

뉴스 기사


비디오머그 갈무리




서울=뉴스1 소봄이 기자 = 고故 전두환 전 대통령의 손자 전우원씨가 할머니 이순자씨에 대한 안타까움과 연민을 드러냈다.

지난 1일 SBS 유튜브 채널 비디오머그에는 전씨와의 단독 인터뷰가 올라왔다. 방송에서 전씨는 할머니에 대해 "굉장히 열렬하게 할아버지 입장을 대변해서 말씀하셨다. 혼돈의 시대였는데 그때 할아버지같이 강력한 지도자가 있었기 때문에 지금 우리가 누리는 이런 발전된 한국에서 살 수 있는 거라고 하셨다"고 회상했다.

이어 전씨는 할머니로부터 받은 메시지 전문을 보여줬다. 해당 메시지는 지난달 9일 MBC PD 수첩에서 짧게 요약된 상태로 공개된 바 있다.

메시지에서 이씨는 "너의 이해할 수 없는 행동 때문에 충격받아서 살아갈 의욕을 잃었다. 할머니 보러 여러 번 찾아왔는데도 만나지 못해 미안하다"고 운을 뗐다.


비디오머그 갈무리




이씨는 "네 기억의 출처는 모두 16년 전 우리 집을 떠난 너의 어머니 것으로부터 온 것인 듯하니 한 번 물어봐라"라며 "핏덩이인 너를 낳자마자 옥바라지 중인 나에게 맡겨놓고 일본으로 쫓아간 사람이 누구였냐고. 낮에는 자고 밤마다 울어대는 너를 업고 밤새도록 업어 키운 사람이 누구였냐고"라고 적었다.

그러면서 "내가 비상시에 쓰려고 모아뒀던 금붙이·은붙이 모두 팔아서 좋은 직장에 갈 수 있는 명문대학 졸업시켜놨더니 마약에 손을 대고 해롱대는 것도 모자라 할아버지 얼굴에 먹칠을 해?"라고 전씨에게 분노했다.

끝으로 "할아버지께서 하신 일에 대해서는 본인이 무한 책임을 진다고 하셨으니 본인이 책임지도록 해드리고, 5·18 때 태어나지도 않은 너는 주제넘게 아무 데나 나서지 말고 자신에게 떨어진 일이나 잘 처리하도록 해라"라고 덧붙였다.

또 전씨는 최근에 할머니랑 소통한 적은? 언제가 마지막이냐는 질문에 "소통다운 소통을 한 적은 없다. 할머니가 형과 저를 초대한 그룹 채팅방에서 전화를 거셨다. 근데 두려움 때문에 전화가 오는데도 못 받았다"고 답했다.

동시에 "어떻게 보면 할머니도 정말 잘못된 거짓을 사실로 알고 있는 피해자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한다"며 "할머니도 언젠가는 돌아가시기 전에 망월동 묘지든 구묘지든 지금 있는 피해자분들 다 찾아뵙고, 할머니가 이때까지 모르시던 새로운 진실을 받아들일 수 있는 날이 오지 않을까 희망해본다"고 말했다.

sby@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 정보

회사명 : 원미디어 / 대표 : 대표자명
주소 : OO도 OO시 OO구 OO동 123-45
사업자 등록번호 : 123-45-67890
전화 : 02-123-4567 팩스 : 02-123-4568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OO구 - 123호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정보책임자명

접속자집계

오늘
72
어제
1,093
최대
2,563
전체
347,149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