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우리 4성장군 탄생하잖아"…채 상병 사건 전부터 말해 온 이종호 > 사회기사 | society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사회기사 | society

[단독] "우리 4성장군 탄생하잖아"…채 상병 사건 전부터 말해 온 이종호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수집기
댓글 0건 조회 5회 작성일 24-07-10 19:22

본문

뉴스 기사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로 접근하셨습니다.
Internet Explorer 10 이상으로 업데이트 해주시거나, 최신 버전의 Chrome에서 정상적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앵커]

지금부터는 임성근 전 사단장을 둘러싼 구명로비 의혹이 담긴 녹취 파일 단독 보도 이어가겠습니다. 저희가 채 상병 순직 사건이 일어나기 전에 이뤄진 통화 녹취까지 모두 분석해 보니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공범 이종호 씨는 이미 그때부터 해병대 4성 장군에 대해 언급하고 있었습니다. 순직 사건이 일어난 뒤 자신이 VIP에 얘기해주겠다며 사퇴를 만류했다고 하면서 임성근 전 사단장의 승진을 얘기했던 것과 맥락이 이어지는 대목입니다.

김지아 기자의 단독 보도로 시작하겠습니다.


[기자]

3성 중장인 해병대사령관을 4성 대장으로 올려서 육해공군과 함께 4군 체제로 만들겠단 건 지난 대선 공약이었습니다.

실제로 정부 출범 후엔 이를 위한 군기령이 개정됐고 연구용역도 진행됐습니다.

채 상병 사건 전부터 이종호 씨는 이른바 골프모임 추진 멤버들에게 이 해병대장 자리에 대해 언급을 했습니다.

[이종호 2023년 7월 13일 : 나중에 전화할게. 우리 4성장군 탄생하잖아.]

그런데 채 상병 사건 발생 후 나눈 대화에서 그 자리에 바로 임성근 당시 해병1사단장을 앉히려고 했단 구상이 드러납니다.

이게 임 전 사단장의 사퇴를 자신이 만류했다고 하면서 했던 말과 이어지는 맥락인 겁니다.

[이종호 2023년 8월 9일 : 임성근이 그러니까 말이야. 그래서 사표를 낸다고 그래가지고 XX가 전화 왔더라고. 그래 가지고 내가 절대 사표 내지 마라. 내가 VIP에게 얘기를 하겠다. 원래 그거 별 3개 달아주려고 했던 거잖아. {그러니까요.}]

별 3개인 현재 해병사령관부터 만든 뒤 대장으로 바뀌면 노려볼 수 있단 뜻으로 보입니다.

[이종호 2023년 8월 9일 : 왜 그러냐면 이번에 아마 내년쯤에 발표할 거거든. 해병대 별 4개 만들 거거든. 근데 요새 갈수록 매스컴이 너무 두드리네.]

하지만 임 전 사단장은 언론에 보내는 입장문에서 이씨를 알지 못할 뿐만 아니라 자신을 둘러싼 구명로비가 있을 수도 없다고 밝혔습니다.

김지아 기자 kim.jiah@jtbc.co.kr [영상편집: 최다희]

[핫클릭]

"임성근 별 4개 만들거거든"…VIP 거론 녹취 나왔다

정준영, 클럽서 女 끌어안고…제보자 촬영한 영상 입수

"우리가 박주호 지키자" 축구협회 엄포에 뿔난 팬들

급발진 주장 20년 택시기사 페달 블랙박스 반전이

40대 남배우, 만취운전 들키자 목을 퍽…"XX야?"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 정보

회사명 : 원미디어 / 대표 : 대표자명
주소 : OO도 OO시 OO구 OO동 123-45
사업자 등록번호 : 123-45-67890
전화 : 02-123-4567 팩스 : 02-123-4568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OO구 - 123호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정보책임자명

접속자집계

오늘
948
어제
1,167
최대
2,563
전체
460,085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